2024년 3월 29일(금)

뮤직

아델, 올해 '빌보드뮤직 어워즈'도 휩쓸까

작성 2012.04.27 10:00 조회 1,441
기사 인쇄하기
OSEN_201204270755778120_1_0

5월 20일(일) 현지시각으로 “2012 빌보드 뮤직 어워즈(Billboard Music Awards)”가 미국 라스베가스에 있는 MGM Grand에서 개최된다. 2011년 3월 1일에서 2012년 2월 29일까지 1년간 미국 내 CD판매량, 디지털 앨범과 음원 다운로드 판매량, 스트리밍 및 라디오 방송 횟수, 공연 수익 및 소셜 네트워크 검색순위에 이르기까지 정확한 데이터 집계에 의한 판매량으로 각 부문별 후보를 정한 후 시상식 당일 영예의 수상자를 발표한다.

매년 연말에 집계되는 “연말 차트”와 후보 선정 기간의 차이를 두어 시상식 수상 결과에 대해 쉽사리 예측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는데, 올해는 총 46개 부문에 걸쳐 트로피 주인공을 가려낼 예정이다. '10대의 우상'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와 '셔틀음악의 지존' LMFAO가 시상식에서의 공연을 발표했고, 컨트리뮤직 스타 캐리 언더우드(Carrie Underground)와 영국 보이 밴드 원티드(The Wanted) 역시 화려한 스테이지에 함께 동참한다고 한다. “2012 빌보드 뮤직 어워즈” 최고의 관전 포인트는 영국 여가수 아델(Adele)이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와 “브릿 어워즈(Brit Awards)”의 여왕으로 등극 한데 이어 그 여세를 몰아 '여왕 자리를 완전히 굳힐 수 있느냐'일 것이다.

- 아델과 수상 경쟁 펼칠 강력한 라이벌은? -

아델(Adele)은 앨범 “21”과 히트 곡 'Rolling in the deep'과 'Someone like you'로 18개 부문의 후보로 올랐다.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대상 격인 'Top Artists'와'Hot 100 Songs''Hot 100 Artists''Billboard 200 Albums''Billboard 200 Album Artists'등 주요 5개 부문 모두에 이름을 올렸는데, 지난 2011년 연말 빌보드 결산 차트에서는 'Hot 100 Artists'부문을 케이티 페리(Katy Perry)에게 1위 자리를 내준 것을 제외하고 4개 부문 1위를 석권한 바 있다. 과연 이번 시상식에서도 주요 부문에서의 다 관왕 수상이 가능할 지가 최대 관심사인데, 음악성을 중시하는 그래미 상에서는 다른 경쟁자들을 완전히 압도하며 주요 트로피를 독식했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 펼쳐질 가능성이 충분이 있기 때문이다.

'댄스-팝 장르의 여성 트로이카' 레이디 가가(Lady Gaga)리한나(Rihanna)케이티 페리 및 남성 힙합 뮤지션 릴 웨인(Lil Wayne)등과 함께 경쟁을 벌이는 'Top Artists'에서는 아델의 앨범 “21” 판매량이 초 강세를 보여왔고 Hot 100차트에서도 3곡 이상의 1위곡을 만들어 냈기 때문에 아델의 수상이 유력하다. ''Billboard 200 Albums'에서는 전세계 2천만 장의 판매고를 기록 중인 “21” 음반으로 수상가능성이 가장 높고,'Billboard 200 Album Artists'부문에서도 아델의 데뷔 앨범 “19”의 판매량까지 합산되므로 이변이 없는 한 트로피를 가져갈 것으로 예상된다.

아델의 “2012 빌보드 뮤직 어워즈” 주요 5개 부문 트로피 석권은 노래 부문인 'Hot 100' 상 분야에서 강력한 라이벌들의 등장으로 수상 여부를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Hot 100 Songs”에서는 'Rolling In the Deep'로 후보에 올라있는데, LMFAO의 'Party Rock Anthem'의 강력한 도전을 받고 있다. “2011 연말 결산 차트”에서는 아델과 LMFAO의 각각 12위를 차지한 바 있지만,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집계 기간과는 상이하고 LMFAO의 'Party Rock Anthem'가 차트상에서 계속 순위 권에 머물렀기 때문에 가장 치열한 접전과 함께 수상 결과를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다. 더욱이 아델은 지난 2월 말 열렸던 “브릿 어워즈”에서도 보이 밴드 원 디렉션(One Direction)의 싱글 'What makes you beautiful'에게 “최우수 영국 싱글”상을 내준 바 있다.

1년간 가장 많은 히트곡을 발표한 가수에게 트로피가 주어지는'Hot 100 Artists'상 부문에서는 아델LMFAO브루노 마스(Bruno Mars)케이티 페리리하나 등이 후보로 오른 가운데 싱글 차트에서 연속으로 가장 오랜 기간 10위권 안에 노래를 랭크 시킨 케이티 페리가 연말차트에 이어 아델을 제치고 수상의 영예를 안을 확률이 가장 높다. LMFAO와 케이티 페리란 막강한 수상 후보의 등장으로 인해 아델이 비록 기타 다른 부문에서 수상을 하며 다 관왕은 할거라 예상되지만, “그래미 어워즈”에서 보여준 것처럼 소위 '노른자 부문에서의 트로피 독식'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객관적인 데이터로 수상자 가려내는 팝음악 시상식 

“빌보드 뮤직 어워즈”는 팬 또는 음악 회원 투표가 반영되는 “아메리카 뮤직 어워즈(American Music Awards)”나 “그래미 어워즈”와는 분명 다른 차원의 팝음악시상식이다. 너무도 '상업적인 면'만 강조된 수상 결과라는 비난도 더러 있지만, 다른 외적인 영향 요인을 모두 배제하고 철저히 검증되고 객관적인 데이터로 수상자를 가려내고 선정하기 때문에 공정성에 있어 이의를 제기할 부분이 거의 없다는 것이 “빌보드 뮤직 어워즈”의 최대 장점인 듯 하다. 그렇기 때문에 수상자와 후보자 모두가 결과를 인정하고 시상식에 참여 함께 파티를 즐길 수 있는 것이다.

(OSEN 제공)
※위 기사는 SBS의 제휴기사로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OSEN에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