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사건 '16년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 진실은?

작성 2014.04.06 12:09 조회 1,385
기사 인쇄하기
그알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사건 '16년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 진실은?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사건에 관한 미스터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지난 5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는 16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는 김훈 중위 사건의 의혹과 진실을 재조명하고 이 사건이 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훈 중위 사건은 군대 내에서 일어난 사망사고에 대한 군 수사의 문제점이 처음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된 계기가 되었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군 의문사라는 용어가 공식화된 최초의 사건이다.

1998년 4월에 끝난 1차 수사, 그해 11월까지 진행된 2차 수사, 다시 대규모 합동조사단이 구성되어 진행되고 이듬해 4월에 종료된 3차 수사의 결론도 모두 사인은 자살이었다.

그러나 당초 제기된 의혹들은 군의 수사결과 발표에도 불구하고 온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오히려 군 수사가 자살을 예단했으며 초동수사가 부실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2002년부터 6년간 이어진 소송 과정에서 재판부는 사인을 자살로 단정한 군 수사결과를 수용하지 않고 잘못된 수사로 타살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단서를 훼손한 군의 과실을 인정했다. 2009년 종료된 군의문사 진상규명위원회 역시 사인규명불능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2010년, 당시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를 계기로 김훈 중위의 사인을 자살로 볼 수 없다는 여론이 새롭게 조성됐고 국민권익위원회가 이 사건을 다시 조사하게 됐다.

'그것이 알고싶다'는 아직 해결되지 않고 있는 김훈 중위 사건의 의혹과 진실을 재조명하면서 이 사건이 왜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사회적 화두를 던졌다.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사건에 네티즌들은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사건 정말 아직도 풀리지 않는 미스터리",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대체 어떻게 된걸까?",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부모들 마음은 얼마나 침통할까?" 등의 반응을 보였다.


(그것이알고싶다 김훈 중위, 사진=SB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