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어른 손톱만한 얼음 덩어리' 떨어지는 이유는?

작성 2014.06.11 09:58 조회 1,480
기사 인쇄하기
서울 우박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어른 손톱만한 얼음 덩어리' 떨어지는 이유는?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지난 10일 서울 경기 일부 지역에서 우박이 쏟아져내려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상청은 "12일까지 내륙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일부 내륙에는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으므로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고 우박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는 기류의 영향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박은 상승 기류를 타고 수직으로 크게 발달한 적란운에서 발생한다.

온도가 -5 ~ -10℃ 정도 되는 꼭대기에서는 지표면에서 데워져 상승한 공기 중의 수증기가 눈이나 얼음덩어리로 변해 존재하는데 하강 기류가 생기게 되면 눈이나 얼음덩어리가 떨어져 강한 비가 되기도 하지만 수증기가 다시 상승 기류를 타고 높이 올라가면 다시 얼음덩어리나 눈으로 변하게 되는 것.

이렇게 상승과 하강을 여러 번 거치면서 우박은 점점 크게 성장하고 상승 기류가 약해지면 우박은 무게를 지탱하지 못해 지면으로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박은 땅이 많이 뜨거워져 있는 오후에 주로 발생하지만 한 여름에는 오히려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는 한여름에는 너무 덥기 때문에 우박이 떨어지는 도중에 녹아버리기 때문.

이에 우박은 주로 초여름이나 가을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박의 크기는 5mm~10cm 정도이며, 유럽에서는 배구공 정도인 20cm 되는 우박이 떨어진 적도 있어 놀라움을 자아낸 바 있다.

또한 10cm 크기의 우박은 1초에 1m 정도의 속력으로 하강하는데 이를 맞을 경우에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특히 농작물의 경우 우박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망 같은 것으로 덮어 우박과의 접촉을 막아야 한다.

또 외출을 삼가해 우박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에 네티즌들은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그런 이유가 있었구나",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우박 정말 맞으면 아파",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비는 그냥 맞겠지만 우박은 우산을 써도 무서워",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어제는 그럼 온도가 높지 않아서 내렸나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우박이 쏟아지는 이유, 사진=SBS 뉴스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