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훈련 시켰더니 성큼성큼' 몸 형태도 걷기에 최적화

작성 2014.08.29 09:16 조회 3,554
기사 인쇄하기
걷는 아프리카 물고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훈련 시켰더니 성큼성큼' 몸 형태도 걷기에 최적화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캐나다 맥길대학교 연구팀은 아프리카 물고기 폴립테루스(Polypterus)에 약 1년 동안 육지 환경서 생활할 수 있는 훈련을 시켰다.

그리고 이 물고기는 훈련을 받은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효과적으로 걸을 수 있게 되어 놀라움을 자아내고 있다.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는 지느러미를 최대한 몸에 밀착시키고 머리를 가능한 높게 올려 네 발로 걷는 동물과 흡사한 모습을 드러낸다.

또한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는 미끄러지거나 흐느적거리지 않고 똑바로 걷는 단계까지 발전한 것.

특히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는 걷는 것이 가능해지며 신체 구조도 보행이 가능한 형태로 바뀌어 눈길을 끈다.

보행이 가능하도록 가슴골격이 더 단단하고 긴 형태로 바뀌었고, 두개골과 가슴 골격의 접촉이 적어져 머리와 목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게 된 것.

이번 연구팀은 폴립테루스의 변화가 해양에서 대륙으로 서식지를 이동한 동물들의 기원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 학술지인 네이처 최신호에 실렸다.


(걷는 아프리카 물고기=사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