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목)

라이프 문화사회

작은관코박쥐 발견 '오대산 서식 처음 확인' 관심 집중

작성 2014.08.29 11:35 조회 1,334
기사 인쇄하기
작은관코박쥐 발견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작은관코박쥐 발견 '오대산 서식 처음 확인' 관심 집중

작은관코박쥐 발견

작은관코박쥐 발견 소식이 전해져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난 28일 국립공원관리공단 오대산국립공원사무소는 작은관코박쥐가 오대산에 서식하는 것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익수목 애기박쥣과의 작은관코박쥐는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 및 IUCN 적색목록(red list)에 등재된 종으로 국내에서는 좀처럼 실체를 확인하기 어려운 귀한 종이다.

다른 박쥐와 달리 동굴이나 폐광이 아닌 깊은 숲 속의 나무껍질 속, 낙엽 아래 등에서 주로 잠자리(roosting site)를 이용하는 특징이 있고 새끼도 일 년에 6∼7월께 한번 출산하는 등 기후에 민감한 종으로 알려졌다.

코가 외부에 돌출돼 튜브 모양을 한 작은 소형의 박쥐인 작은관코박쥐는 머리와 몸길이 41∼54mm, 꼬리 26∼33mm, 체중 4∼8g이며 털이 황토색에서 옅은 갈색이고 꼬리막 주위로 털이 줄지어 나 있는 특징이 있다.

이번 발견은 오대산국립공원 야생생물보호단과 강원대학교(박영철 교수팀)가 공동으로 시행 중인 오대산국립공원 공원자원모니터링에서 밝혀진 것이다.

작은관코박쥐 외에도 멸종위기종인 토끼박쥐의 서식지도 추가 발견하는 성과도 있었다.

이에 오대산사무소 이진철 자원보전과장은 "토끼박쥐에 이어 작은관코박쥐의 서식지가 발견된 것은 오대산국립공원의 생태계 건강성이 그만큼 높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앞으로 서식지 일원을 국립공원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하는 것을 검토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작은관코박쥐 발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