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한국 캐나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FTA 공식 서명'

작성 2014.09.23 09:41 조회 1,465
기사 인쇄하기
한국 캐나다 전략적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한국 캐나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FTA 공식 서명'

한국 캐나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한국 캐나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소식이 전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늘(23일) 새벽 스티븐 하퍼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에 공식 서명했다. 캐나다 국빈 방문 일정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 밤 유엔 기후 정상회의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박근혜 대통령과 스티븐 하퍼 총리는 정상회담에서 새로운 미래를 향한 협력 확대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회담이 끝난 뒤엔 한-캐나다 FTA, 자유무역협정을 공식 체결했다.

아울러 FTA 체결을 계기로 두 나라 간 관계를 특별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한 단계 격상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담은 공동선언을 채택했다.

두 정상은 또 FTA 체결을 계기로 지난 2003년 이후 중단됐던 민간 경제협력위원회를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이와 함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에너지와 자원, 북극 연구 개발, 산림분야에서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하퍼 총리는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과 평화통일 구상에 대한 지지 입장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에 이어 두 나라 기업인 행사에 참석해 투자 확대를 당부한 뒤, 유엔 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으로 이동했다.

박 대통령은 잠시 뒤 유엔 반기문 사무총장이 초청한 만찬에 참석하는데 이어 우리시간으로 오늘 밤 열리는 유엔 기후정상회의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 캐나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사진=SBS 뉴스 캡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