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아침에 근무하면 근무외 수당 지급'

작성 2014.10.30 13:00 조회 4,458
기사 인쇄하기
직장인 성공 기준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아침에 근무하면 근무외 수당 지급'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일본 기업 사이에서 아침형 출근가 확산되고 있다.

27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이토추상사는 지난 5월부터 '아침형 근무 제도'를 도입했다.

이는 밤 10시 이후의 야근을 금지하고 대신 새벽 5시에서 오전 9시 사이 근무하는 것에 대해 시간 외 근무수당을 지급하는 제도인 것.

이에 이러한 제도를 도입하자 직원 1인당 초과근무는 월 4시간 가량 줄었고 시간외 수당은 7% 감소하게 되어 눈길을 끈다.

이에 의류업체인 야기통상도 7월부터 근무시간을 한 시간 앞당겨 오전 8시~오후 4시로 조정했고 인터넷광고업체 OPT는 주 2일 아침식사를 무료 제공하며 직원들의 자발적인 아침형 근무를 유도하고 있다고.

한편 이러한 아침형 근무는 업무효율성을 높이고 직원들에게 개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의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업 입장에선 초과근무 수당 등 경비 절감도 기대할 수 있는 것.

이에 일본 정부도 지난 6월 발표한 성장전략에 '일과 생활의 조화를 위한 아침형 근무 확산'을 포함시켜 기업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에 네티즌들은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신기하네",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우리나라도 이렇게 하지",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그래 야근은 진짜 싫어"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일본 아침형 근무 확산, 사진=SB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