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초저금리 유지 '양적완화 프로그램 종료'

작성 2014.10.30 11:47 조회 865
기사 인쇄하기
초저금리 유지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초저금리 유지 '양적완화 프로그램 종료'

초저금리 유지

미국의 초저금리 유지 소식이 전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 기준금리를 제로 수준으로 운용하는 초저금리 기조를 '상당 기간' 이어가기로 했다.

또 돈을 푸는 양적완화 프로그램의 종료를 선언하고 다음 달부터 국채와 주택담보부 채권을 더 이상 사들이지 않기로 했다.

연준은 지난 28일부터 이틀동안 금융·통화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를 열어 이렇게 결정했다.

연준은 회의 직후 성명을 내고 "여러 요인을 평가할 때 현 추세로라면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끝내고서도 상당 기간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는 게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회의에서 연준이 지난 3월부터 다섯 차례 회의에서 줄곧 써온 '상당 기간'이라는 표현을 삭제하거나 다른 안내를 제시한다면 조기 기준금리 인상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해석해왔다.

따라서 이번 결정은 연준이 '내년 중반'으로 제시해온 금리 인상 시점을 현 시점이나 '내년 상반기' 등으로 서둘러 앞당기지는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시장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세계 경제가 저성장 기조를 보이고 있고 미국의 각종 물가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밑돌면서 연준이 금리 인상 시기를 '내년 하반기'나 '2016년 초'로 늦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연준은 성명에서 "앞으로 각종 경제 지표에 근거해 인상 시점과 속도를 결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또 이번 회의에서 현재 월 150억 달러 남은 양적완화 프로그램의 종료를 선언했다.

앞서 연준은 지난해 12월 회의에서 월 850억 달러였던 3차 양적완화 규모를 100억 달러 줄이는데에 착수한 데 이어 올해 들어서도 앞선 여섯 차례 회의에서 채권 매입액을 매번 100억 달러씩 줄였다.

이에 따라 연준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시중 유동성을 확대하기 위해 2008년부터 시행해온 중요한 경기 부양책을 접고 통화정책 정상화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초저금리 유지, 사진=SB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