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방송 방송 인사이드

SBSCNBC 인문학 특강 시즌3 'Beautiful life', 20일 첫 선

작성 2015.03.20 10:46 조회 2,179
기사 인쇄하기
sbscnbc

[ SBS연예뉴스 | 김재윤 선임기자] SBSCNBC와 재단법인 플라톤 아카데미가 함께 준비한 국내 최대 규모의 인문학 대중강연, 그 세 번째 시즌 뷰티풀라이프(Beautiful life, 아름다운 삶과 죽음)이라는 주제로 20일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8시에 방송된다.

SBSCNBC의 인문학 특강은 2013년 'Who am I? 나는 누구인가'를 시작으로, 두 번째 이야기  'How to live? 어떻게 살 것인가'를 통해 총 6만 여명의 관객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번 'Beautiful life'에서는 인문학계의 저명한 석학뿐 아니라 국내 건축계를 대표하는 김종성 교수, 뇌 과학자 김대식 교수 등이 함께 참여해 이공계와 인문학을 넘나드는 폭 넓은 지식으로 '무엇이 아름다운 인생이고, 어떻게 죽음을 바라볼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된다.

첫 강연자로는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석좌교수로 있는 최재천 교수가 나선다. 현재 국립생태원 초대원장이기도 한 최교수는 10년전 '통섭'이라는 화두를 던져 자연과학과 인문학의 경계를 낮추고 과학의 대중화에 앞장선 인물로도 유명하다.

이번 강연은 '생명, 그 아름다움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지구의 모든 생명은 반드시 죽음을 맞이하지만 유전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생명은 태초부터 지금까지 한번도 멈추지 않고 이어져 왔다며, 자연에서 탄생한 수많은 생명중 하나에 불과한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 유전자를 갖고 있는지, 경쟁과 협력의 조화를 이룰때 비로소 이기심을 극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꾸릴수 있다고 역설한다.

한편 지난 3월 3일부터 매주 화요일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진행되고 있는 본 강연은 5월 5일까지 10주간 진행된다.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접수는 성황리에 마감되었으며, 강연 당일 현장 접수가 가능하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