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라이프 문화사회

대학구조개혁평가, 하위 등급 대학들 "납득할 수 없다" 반발

작성 2015.08.31 19:10 조회 1,962
기사 인쇄하기
대학구조개혁평가 결과 발표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대학구조개혁평가, 하위 등급 대학들 "납득할 수 없다" 반발

대학구조개혁평가

대학구조개혁평가 발표에 하위 등급을 부여받은 대학들이 유감을 표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교육부가 오늘(31일) 발표한 대학구조개혁 평가 결과에서 상위등급을 받은 대학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하지만, 하위 등급을 받은 일부 대학은 보직교수들이 사퇴의사를 표명하는 등 반발이 거세 이번 결과에 따른 만만치 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작년 D등급에서 올해 B등급으로 올라선 서울의 한 사립대 측은 "내부적으로는 할 만큼 했고 평가결과에 대해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이 학교는 작년 평가에서 전임교원 확보율, 전임교원 강의담당 비율, 취업률 등의 항목에서 점수가 낮았지만,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해 소기의 성과를 이룬 것으로 자평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재정지원 제한 대상인 D등급에서 B등급으로 올라선 학교는 이번에 2∼3개 학교밖에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A등급을 받은 서울의 한 대학 관계자는 대학구조개혁 평가 자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이 제도가 향후 잘 운영되도록 교육 당국이 더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A등급을 받은 세종대 측도 "기대 이상의 성과가 나와서 만족스럽다"면서 "총장도 구성원들에게 발전을 위해 더 노력하자고 격려했다"고 밝혔다.

B등급을 받은 서울의 한 사립대는 평가가 불투명하게 진행된 측면이 있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이 학교 관계자는 "등급 발표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좀 투명하게 공개했으면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평가 항목별로 이해하기 어려운 점수도 몇 개 있었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교육부에 이번 평가결과에 대해 이의 신청서를 제출한 상태이다.

하위 등급을 받은 학교들은 총장이 사퇴의사를 밝히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D등급을 통보받은 강원대 신승호 총장은 지난 28일 긴급 교무회의를 열고 사퇴의사를 밝혔다.

그는 "대학을 지키고자 했으나 구조개혁 평가의 왜곡과 역량부족으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라며 "이에 책임을 통감하고 총장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D등급으로 분류된 수원대 측은 "지난해 재정지원제한대학 평가를 바탕으로 입학정원 16% 감축 처분을 수용했고, 올해 건물 신축, 교과 과정 개편 등에 266억 원을 투자하는 등 혁신 정책에 노력을 기울였는데 올해 성과가 평가에 전혀 반영되지 않아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수원대 보직교수 10여 명은 긴급회의를 열어 교육부 평가에 책임을 지고 사직서를 제출했다. 


(대학구조개혁평가, 사진=SB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