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영화 스크린 현장

김새론·김향기 주연 '눈길'…해외영화제 연이은 초청

김지혜 기자 작성 2015.09.18 10:45 조회 344
기사 인쇄하기
눈길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배우 김새론, 김향기 주연의 영화 '눈길'(감독 이나정)이 해외영화제에 연이어 초청돼 관심을 모은다.

'눈길'의 해외배급사 화인컷은 18일 "'눈길'이 오는 9월 16일부터 9월 19일까지 열리는 제24회 중국 금계백화장 국제 경쟁 부문과 제19회 에스토니아 탈린 블랙 나이츠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됐다"고 밝혔다.

광복 70주년 KBS 특집극으로 기획, 제작된 '눈길'은 극영화 버전으로 재편집돼 올해 5월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 프리미어를 한 후 6월 중국 상하이 국제 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였다. 

중국 길림성 지린에서 개최되는 금계백화장은 중국 대규모의 두 영화제인 1962년에 창립된 중국대중영화백화장 (중국대중전영백화장)과 1981년에 창립된 중국영화금계장 (중국전영금계장)이 결합된 영화상으로서, 중국 영화계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2005년부터는 격년제로 열리고 있으며, 현재 홍콩의 금상장과 대만의 금마장과 함께 중화권의 3대 영화상으로 손꼽힌다.

이번 국제 경쟁 부문에는 중국, 홍콩,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 작품들이 후보에 오른 가운데, 한국 작품으로는 '눈길'과 장률 감독의 '경주'가 유일하게 초청됐다.

'눈길'은 오는 11월 13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에스토니아 최대 규모 영화제 블랙 나이츠 국제영화제 비경쟁 부문에도 공식 초청됐다.

2014년 세계영화제작자연맹(FIAPF)으로부터 경쟁 영화제로 공인 받은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블랙 나이츠 국제 영화제는 베를린, 깐느, 베니스, 카를로비 바리, 산 세바스찬 영화제 등과 함께 전세계 15대 경쟁 영화제 중 하나다. 

그간 한국 작품으로는 김기덕 감독의 '빈 집', '사마리아', '아리랑', '뫼비우스', 홍상수 감독의 '북촌방향', '누구의 딸도 아닌 해원',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 박찬욱·박찬경 감독의 '파란만장' 등 해외 평단으로부터 작품성과 예술성을 인정받은 작품들이 주로 초청됐다.

영화제 집행위원장 티나 록은 '눈길'을 "20세기 극심한 폭력이 난무했던 시대의 비극적인 개인사이면서 감동적인 이야기이다. 수많은 한국 소녀들과 함께 일본군의 전쟁 위안부가 된 자신의 이야기를 관찰자의 입장에서 다시금 상기한 늙은 여인의 기억 속에서 과거의 혼령들이 말 그대로 실체화됐다"라고 호평했다.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