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스타 스타는 지금

정명훈 서울시향 재계약, 내일(28일) 결정된다…'눈길'

작성 2015.12.27 23:53 조회 166
기사 인쇄하기
정명훈 서울시향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 정명훈 서울시향 재계약, 내일(28일) 결정된다…'눈길'

정명훈 서울시향

서울시립교향악단이 내일(28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이사회를 열어 정명훈 예술감독 재계약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서울시향 최흥식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일 이사회에 '정명훈 예술감독 재계약 체결안'을 상정해 재계약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며 "지난번 1년 연장계약에 대한 수정을 포함한 전체적인 계약 내용을 보고하고 심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달 말 예술감독 계약기간 종료를 앞두고 지난 8월 재계약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정 예술감독이 입장을 바꿔 그대로 예술감독직을 맡기로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재계약안 작성을 위해서는 서울시향과 서울시, 정 예술감독간 사전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울시향과 서울시는 정 예술감독이 재계약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이후 정 예술감독을 상대로 설득과 협의 작업을 지속하며 재계약을 추진했다.

최흥식 대표는 정 예술감독의 입장 변화 여부에 대해 "논의를 해봐야 한다. 어떤 방법으로 통과될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결론이 날지는 봐야 한다"며 구체적인 확인은 거부했다.

최 대표는 구체적인 계약 조건과 내용에 대해서도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을 하므로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밝히기 어렵다"며 함구했다.

다만 최 대표는 정 예술감독이 예술감독이 아닌 객원지휘자 혹은 명예지휘자 등 다른 지위로 서울시향을 지휘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제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일단 안건(예술감독 재계약안)이 있으니 심의하고 다른 어떤 것이 나오면 이사회에서 논의하는 것"이라고 말해 우선적인 고려 대상은 아님을 시사했다.

정명훈 예술감독은 앞서 예술감독과 상임지휘자 직책을 내려놓고 음악에만 전념하되 청중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재계약 여부와 상관없이 이미 일정이 잡힌 내년 공연은 지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에도 정기공연만 9회가 예정돼 있다.

예술감독 재계약 여부와 별도로 계약 조건이 어떻게 변경될지도 주목된다.

서울시향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정 예술감독과의 계약을 2014년 기준으로 1년 연장하면서 일각에서 문제를 제기했던 정 감독의 개인 사정으로 인한 시향 공연 일정 변경, 보수 등 조건을 전반적으로 검토해 새로운 계약안에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사회를 하루 앞둔 이날 정 예술감독의 부인 구모 씨가 박현정 전 서울시향 대표에 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도록 서울시향 직원들에게 지시한 혐의로 이달 중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된 사실이 알려져 이 사안이 이사회 결과에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이다.

서울시향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예술감독 부인 관련 건은 현재 조사중인 단계이며, 예술감독 계약 건과는 별개의 문제로 봐야한다"고 밝혔다.

최흥식 대표는 "불구속 입건이라는 것은 이제 조사를 해보겠다는 것이지 어떤 법적 판단이 내려진 것이 아니다"며 "이사회 결과에 영향을 미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명훈 서울시향, 사진=SBS)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