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수)

라이프 문화사회

라싸열 증상, 나이지리아 전염병 2월 유행기간

작성 2016.02.06 11:26 조회 627
기사 인쇄하기
병원

[SBS연예뉴스 연예뉴스팀]라싸열 증상, 나이지리아 전염병 2월 유행기간

6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올해 1월 24일까지 라싸열 확진환자 57명중 34명이 사망했다.
나이리지아는 매년 12월에서 다음해 2월이 라싸열 유행기간이다.

라싸열을 발생시키는 라싸바이러스는 아레나바이러스과에 속하며 지난 1969년 나이지리아 보르노주의 라싸지역에서 처음 발생했다. 

라싸열 증상으로는 감염자의 80%는 무증상이거나 경미한 발열, 두통 등을 보인다. 나머지 20%는 중증으로 진행돼 잇몸과 눈, 코에서 출혈이 일어나고 호흡부전과 구토, 쇼크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한다. 다발성 장기손상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가장 큰 후유증은 난청과 자연유산이다.

서아프리카에 위치한 시에라리온과 라이베리아, 기니, 나이지리아에서 라싸열 발생 사례가 있으며, 감염 경로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야생쥐의 소변, 대변, 침 등 분비물과의 접촉이다.

라싸열 증상은 감염자와의 접촉에 따른 사람 간 전파도 가능하다.
라싸열 증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호흡기 질환이다보니 사람간 전파가능성이 크다. 미세한 물방울이 공기 중에 퍼지는 '에어로졸' 형태로 전파가 가능하다. 환자의 혈액이나 체액, 오염된 옷, 침구류, 감염된 바늘 등이 점막이나 피부상처에 접촉되도 감염된다.

라싸바이러스 잠복기는 통상 1~3주이고, 치명률은 전체 감염자의 1%, 입원환자의 약 15%로 알려져 있다.
라싸열 유행지역을 방문할 경우 쥐 등 설치류의 소변과 배설물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자주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한다.

(라싸열 증상 / 사진 출처 = DB)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