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촬영장 핫뉴스

'그것이 알고싶다', 두 여인의 죽음 미스터리 추적

강선애 기자 작성 2016.08.26 09:53 조회 2,496
기사 인쇄하기
그것이알고싶다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두 여인의 죽음과 사라진 두 개의 반지에 대한 미스터리를 풀어본다.

오는 27일 방송될 '그것이 알고 싶다'에선 드들강 여고생 변사사건과 너무나 닮은 나주 간호사 변사사건의 진실을 파헤친다.

2001년 2월 4일, 전남 나주 드들강에서 알몸의 시신이 발견됐다. 확인된 시신의 신원은 성년을 한 해 앞둔 여고생 민지(가명) 양. 발견 당시 그녀는 발목에 걸쳐진 스타킹을 제외하고 옷이 모두 벗겨진 상태였으며,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까지 사라졌다.

가족들은 전날 밤 멀쩡히 집에서 동생과 잠들었던 민지 양이 왜 새벽녘에 집을 나갔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민지양은 당시 휴대전화를 잃어버려 친구와 연락할 수도 없었다는 것이다. 그녀는 왜 드들강에서 죽은 채 발견된 것이었을까.

그 이유는 민지 양의 몸에서 찾을 수 있었다. 민지 양의 몸에서 누군가의 체액이 발견되었고, 이는 성폭행을 의심케 했다. 그러나 장기간의 수사에도 불구하고 체액의 주인이 누구인지는 알아낼 수 없었다. 그렇게 사건은 미제로 남는 듯했다.

그런데 지난 2010년, 살인 등 8개의 범죄를 저지른 사람에 대한 DNA 채취가 가능하게 되었고, 그 결과 민지 양의 시신에서 발견된 체액과 일치하는 DNA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일명 '전당포 살인사건'의 범인으로 복역 중인 무기수 김 씨였다.

DNA 확인을 통해 체액이 김 씨의 것이라는 게 밝혀지자 민지 양의 가족은 당연히 그가 법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검찰은 확인된 DNA만으로는 김 씨가 살인을 저질렀다고 단정할 수 없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결국 사건은 다시 미제로 남고 살인범은 잡히지 않은 채 시간이 흘러갔다.

검찰의 불기소 결정 이후, 지난 해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사라진 반지 –드들강 살인사건 미스터리' 편을 방영했다. 그런데 지난 8월 초, 검찰에서 전격적으로 김 씨를 살인혐의 피고인으로 기소하기로 결정했다.

또 드들강 사건에 대한 방송 이후 제작진은 또 다른 제보를 한 통 받았다. 민지 양이 사망하기 꼭 6개월 전, 드들강에서 자동차로 불과 20여분 거리에 있는 만봉천에서 자신의 친구가 시신으로 발견되었다는 내용이었다.

만봉천에서 발견된 시신은 나주의 한 병원에 근무하던 신입 간호사 영주(가명) 씨였다. 제보자의 말에 따르면 시신의 모습은 민지 양이 발견됐을 당시의 모습과 아주 닮아 있었다고 한다.

영주씨의 친구에 따르면, 영주씨는 엄마한테 받은 실반지를 왼쪽 손에 항상 끼고 다녔다. 강에서 발견됐다는 점과 알몸 상태의 시신이라는 것 그리고 항상 끼고 다니던 반지가 없어졌다는 점까지 발견 당시 두 사람의 상태는 꼭 닮아 있었다. 장소와 수법, 성폭행에 이은 살인으로 추정되는 점까지 너무나도 비슷한 두 개의 사건. 신입 간호사 영주 씨의 사망은 동일범에 의한 연쇄살인의 시작이었던 걸까, 그저 우연의 일치였던 걸까.

제작진은 제보를 받은 후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보기로 했다. 그리고 지난 8월 18일, 정확히 16년 전으로 돌아가 사건현장에서 프로파일러와 함께 그날을 분석해 보았다. 취재 과정에서 당시 수사진이 받았던 또 다른 한 통의 제보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사건 현장의 상황과 시신이 남긴 단서를 추적해 드들강 사건과 너무나 닮은 나주 간호사 변사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는 '그것이 알고 싶다'는 오는 27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