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프로그램 리뷰

'SBS 스페셜', 강남패치 실체 밝힌다…운영자 단독 인터뷰

김지혜 기자 작성 2016.09.30 10:46 조회 508
기사 인쇄하기
강남패치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SBS 스페셜'이 지난 여름 SNS를 강타한 '강남패치'의 실체를 파헤친다.

2016년 6월, SNS에 돈과 욕망으로 점철된 '강남'이 폭로됐다. 'OOO의 실체' 혹은 'OOO의 과거'라는 명목하에 일반인 100여 명의 신상 정보가 공개돼 유·무형의 고통을 받은 것. 피해자 중에는 강남 지역 유흥가를 드나들던 일반 사람들은 물론, 연예인, 스포츠스타 등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있었다. 

'훼손될 명예가 있으면 고소하라'던 '강남패치'는 2주 동안 100K(10만 명)이라는 경이로운 팔로우 기록을 세운 뒤  연기처럼 사라졌다. 그리고 그 자리는 '강남패치' 운영자에 대한 온갖 추측과 루머로 채워졌다.

SBS스페셜 제작진은 추측과 루머로 뒤덮인 '강남패치' 운영자의 실체를 쫓기 시작했다.

◆ '강남패치' 운영자 단독 인터뷰

8월 30일 '강남패치' 운영자가 검거됐다. 운영자는 24살의 젊은 여성. 평범한 회사의 인턴사원이었던 그녀는 세간의 추측과 예상을 완전히 빗겨간 인물이었다. 제작진의 오랜 추적 끝에 '강남패치' 운영자를 만날 수 있었다.

“24살짜리가 일을 이렇게 벌였다?”
“누가 봐도 '바지'세우는 느낌이 나는데?”
'강남패치' 피해자 인터뷰 中 -

피의자는 경찰조사에서 모 기업 회장의 외손녀에 대한 질투로 '강남패치'를 운영했다고 진술했다. 구속되기 직전 제작진과 진행한 인터뷰에서 그간 계정 운영을 둘러싸고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모두 털어 놓았다. 그녀가 밝힌 충격적인 진실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녀가 '강남패치'를 통해 얻으려 했던 것은 무엇일까?

◆ '저격계정'의 피해자가 당신인가요?

'강남패치' 운영자는 인터뷰 중 뜻밖의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강남패치'는 그저 기존에 떠돌던 내용을 취합한 것일 뿐, 이미 SNS 세상은 한 사람에 대한 인신공격, 신상털기 등 이른바 '저격'이 난무하는 무법지대였다고 한다.

"제가 죽어야지만 끝날 것 같아요.” - 저격계정 피해자 A씨의 인터뷰 中 -

파워블로거 A씨는 몇 년간 본인을 괴롭혀온 '저격계정'들 때문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 본인의 집이 몰래 촬영돼 공개되고 죽이겠다는 협박까지 받았다. 이로 인해 유산까지 하게 되었다는 A씨. 두려움을 느낀 그녀는 거주지를 옮겼지만, A씨를 향한 공격 수위는 높아져만 갔다.

남편은 물론 피해자 A씨의 부모님의 사진을 몰래 찍어 올리고, 더 나아가 SNS상에서 A씨의 아들 사진을 가지고 조롱도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 너무나도 극심한 고통에 본인이 죽어야 이 상황이 끝날 것 같다는 A씨. SNS에서는 도대체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익명성이란 가면 뒤에 숨은 악마는 누구일까?

3개월간의 끈질긴 추적 끝에 제작진이 마주한 SNS '저격계정'의 실체는 과연 어떤 것 이었을까? 그리고 과연 우리들은 그런 무차별적인 저격에서 안전할 수 있을까?

SBS스페셜 '저격 본능_#강남패치 #신상털기 #SNS'는 이번 주 일요일 밤 11시 10분에 방송된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