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9일(화)

방송 프로그램 리뷰

'사임당' 이영애, 고려지 경합 짜릿한 승리 '최철호 유배'

강선애 기자 작성 2017.03.24 08:50 조회 594
기사 인쇄하기
사임당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사임당' 이영애가 고려지 경합에서 승리하며 통쾌함을 선사했다.

지난 23일 방송된 SBS 수목 드라마스페셜 '사임당, 빛의 일기'(극본 박은령, 연출 윤상호/이하 '사임당') 18회에선 본격적으로 전개된 고려지 경합 속에 사임당(이영애 분)가 짜릿한 승리를 선사했다.

운평사 고려지 제조 비법을 알아낸 사임당과 휘음당(오윤아 분)은 우열을 가릴 수 없는 탁월한 질로 최종 경합에 올랐다. 묵포도도를 그려낸 사임당과 초충도 명인 휘음당까지 최고의 여류화가 두 사람이 최종 경합에서 마주치자 흥미진진한 시선이 몰렸고, 두 사람이 화가라는 사실을 듣게 된 명나라 칙사는 각자 생산한 종이에 그려낸 두 사람의 그림을 보고 명나라에 진헌할 고려지를 최종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사임당과 휘음당은 차분히 그림을 그려내기 시작했지만 사임당은 아교 물에 문제가 생겨 안료들을 섞지 못했다. 민치형(최철호 분)이 미리 손을 써두었기 때문이었다. 한참 고민하던 사임당은 산수유 열매를 이용해 붉은색을 만들어 묵매화를 그려냈다.

다섯 가지 색을 골고루 써서 그린 휘음당의 화려한 그림과 담백하면서 손에 잡힐 듯 생생한 매화나무를 그린 사임당의 그림 사이에서 경탄을 금치 못하던 명나라 칙사는 “아주 오래전 만났던 고려지를 다시 만난 느낌”이라고 평하며 사임당의 손을 들어주었다. 얕은 수 앞에서도 꿋꿋이 정면돌파한 사임당의 통쾌한 승리였다.

민치형과 휘음당의 계략에도 묵묵히 자신의 길을 걸어간 사임당의 승리는 사이다 쾌감을 선사했다. 민치형과 휘음당은 사임당의 사람을 매수해 양류지소에 불을 지르고, 아교 물에 식초를 섞는 등의 방법으로 방해했지만 사임당은 꿋꿋하게 질 좋은 고려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만으로 최종 승리를 거머쥐었다. 아교 물에 문제가 생겨 색을 낼 수 없는 상황에서도 산수유를 이용해 자신만의 색을 만들어내는 기지를 발휘했고, 이를 중종(최종환 분)이나 명나라 칙사에 고하지도 않았다. 예술가로서 탁월한 자질을 드러내 고려지 경합에서 승리한 후에도 “양류지소에 많은 유민들이 속해있다. 종이 만드는 일은 고된 노동이라 그들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했다”며 공을 유민들에게 돌렸다. 이런 사임당의 진심은 시청자들에게 뭉클한 감동을 선사했다.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전개는 시청자들의 몰입감을 높였다. 화재를 일으키는 민치형의 계략을 미리 알고 고려지를 안전하게 보관한 이겸(송승헌 분)의 지략 덕분에 무사히 경합에 참여할 수 있었다. 최종 경합에서도 아교 물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민치형의 계략은 단 한 순간도 긴장을 놓칠 수 없는 팽팽한 긴장감을 만들어냈다. 민치형은 갑산으로 위리안치 되면서도 휘음당에게 “전 재산을 팔아서라도 나를 풀려나게 해야 한다”고 말하며 아직 끝나지 않았음을 예고하기도 했다.

2년 후 사임당은 양류 공동체를 이끄는 동시에 화가로서 예술혼을 마음껏 펼치며 살아가고 있었고, 이겸은 총을 들고 왜인들에게 납치될 뻔한 부녀자들을 구하는 모습으로 깜짝 등장해 향후 펼쳐질 새로운 이야기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한편 현대의 서지윤(이영애 분)은 민정학(최종환 분) 교수에게 진본 금강산도를 빼앗기고 눈앞에서 불타는 금강산도를 바라봐야만 했다. 과연 어떤 반전으로 진본 금강산도의 진실을 밝힐 수 있을지 서지윤의 활약에 기대가 쏠려있다.

'사임당'은 오는 29일 밤 10시 19회가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