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수)

방송 방송 인사이드

궁금한이야기 Y, 거액의 세금폭탄 안게된 지적장애인 안타까운 실태 추적

작성 2017.05.12 09:22 조회 434
기사 인쇄하기
궁금한이야기 y

[ SBS연예뉴스 | 김재윤 선임기자] SBS '궁금한 이야기 Y'가 한 지적장애인이 거액의 세금폭탄을 안게 된 안타까운 상황을 추적한다.

어린 시절부터 노숙 생활을 하며 일용직을 전전해왔다는 지적장애 2급의 A 씨. A는 얼마 전 난생처음으로 안정된 직장을 갖게 됐다. 한 지역 버스터미널 상무의 도움으로 그곳의 정규직 청소직원이 된 것이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자신'에 관한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됐다고 한다. 직장 4대 보험을 들기 위해 말소된 주민등록을 되살리자 수많은 세금 체납 고지서들이 날아오기 시작했다는 것.

밀린 자동차세, 과속·신호 위반 과태료 등 미납 세금만 1,500만 원이 넘었다. 알고 보니 A의 이름으로 고급 외제차부터 덤프트럭까지 총 10대의 차량이 등록돼 있었고, 심지어 사업체까지 운영된 적이 있었다.

게다가 A는 자신의 명의로 등록된 사업체의 매출 7억여 원에 대한 조세포탈혐의로 경찰 조사까지 받아야 했다. 지적장애를 가지고 있어 사업체를 운영할 능력도 없고, 운전면허증조차 없는 A에게 발생한 황당한 상황,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 A와 함께 기억을 더듬어나갔다.

9년 전 경기도의 한 버스터미널에서 처음 만난 버스 기사는 평소 A를 친동생처럼 잘 챙겨줬다고 한다. A의 딱한 사정을 들은 그는 A가 어릴 적 헤어진 어머니와 누나를 찾아 만나게 해주기도 한 은인 같은 존재라고 했다.

그런데, 장애인 지원 단체에서 과거 A의 주변 사람들을 수소문하던 중 이 버스 기사로부터 수상한 정황이 발견됐다. 그가 취직을 시켜준다며 A를 고기잡이배에 태운 적이 있는데, 4년간 A는 한 푼도 받은 적이 없고 일부 돈이 그의 통장으로 입금된 정황이 밝혀진 것이다.

심지어 그가 찾아줬다는 어머니와 누나가 A의 가족이 아니라는 충격적인 사실도 밝혀져 주위를 놀라게 했다.

몇 년 동안 친어머니와 친누나 행세를 해왔던 이들의 정체는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그는 A에게 이들을 왜 가족이라고 알려준 걸까?

'궁금한 이야기 Y'에서 지적장애인 A를 둘러싼 수상한 상황과 버스 기사의 정체를 추적해 본다. 오늘(12일) 밤 8시 55분 방송.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