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5일(목)

스타 끝장 인터뷰

김미화, 검찰 출석 "이명박 전 대통령 거리활보…한마디로 어이상실"

강경윤 기자 작성 2017.09.19 10:15 조회 1,406
기사 인쇄하기
김미화

[SBS연예뉴스 | 강경윤 기자] 개그우먼 김미화가 진보적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탄압하는 이른바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19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에 블랙리스트 피해 참고인 진술을 위해 변호인과 함께 출석한 김미화는 많은 취재진 앞에서 "성실하게 이번 사건이 낱낱이 밝혀질 수 있도록 9년간 겪었던 일들을 이야기할 것"이라면서 "너무 많은 일들이 있어서 여기서 다 말하기도 어렵다."고 밝혔다.

"비슷한 피해를 입은 동료 연예인들에게는 어떤 말을 해주고 싶나."란 질문에 김미화는 "집에서 한탄하며 생각해봤다. '왜 하필 나인가'라는 질문을 하다 보니 비슷한 문화 예술인 동료뿐만이 아니고, 예술을 하려고 하는 많은 후배분들을 위해서 내가 선배로서 이 자리에 기꺼이 서야겠다는 생각을 했고, 그래서 조사에 열심히 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미화

당시 국정원에서 작성한 블랙리스트가 이명박 정권 하에서 작성되어 작동됐다는 것에 대해서 김미화는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말 부끄러움 없이 백주대낮에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는 이 현실이 어이상실"이라면서 "국정원에서 그걸 실행을 했고 방송국에 있는 많은 간부 이하 사장님 등이 그것을 충실하게 지시대로 이행하면, 국정원에서 청와대에 다시 이명박 대통령에게 일일보고를 한다는 것이 나오지 않았나"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것들을 실행하도록 시킨, 젊은 사람 말대로 '이거 실화냐?' 대통령이 이런다면 어느 국민이 믿을 수 있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미화는 2010년 자신의 트위터에 "KBS 내부에 출연금지 문건이 존재하고 돌기 때문에 출연이 안 된답니다"라며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 언급한 바 있다. KBS는 당시 김미화의 이 발언을 빌미로 고소하기도 했다.

김미화

KBS로부터 허위사실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당해 경찰 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김미화는 "그때 트라우마가 사실 있다. 이런 자리에 선다는 것이 무척 괴롭고 힘든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9년 동안 그런 일들이 계획을 갖고 실행한 것 아니냐. 내가 책임감을 갖고 조사에 임할 것"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한편 김미화는 지난 2011년, 8년간 진행해 온 MBC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에서 하차, 외압 논란이 일었다.

지난 11일 국정원 개혁위원회에 따르면 블랙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문화, 연예계 인사는 총 82명으로 문성근을 포함한 명계남, 김민선 등 배우 8명, 김미화를 포함한 김제동, 김구라 등 방송인 8명, 이외수·진중권 등 문화계 인사 6명, 이창동·박찬욱·봉준호 등 영화감독 52명, 윤도현·故 신해철 등 가수 8명이다.

사진=김현철 기자 khc21@sbs.co.kr

ky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