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수)

방송 프로그램 리뷰

[SBS연예대상]“모벤져스는 일등공신”…미우새, 6관왕의 이유

작성 2017.12.31 09:11 조회 481
기사 인쇄하기
SBS연예대상

[SBS연예뉴스 | 손재은 기자] '미운 우리 새끼'의 일등공신, 모(母)벤져스 이선미 지인숙 이옥순 임여순 여사가 '2017 SBS 연예대상' 대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30일 서울 마포구 상암 SBS 프리즘타워에서 전현무, 추자현, 이상민의 진행으로 올 한 해 SBS의 각종 예능 코미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활약한 방송인들이 총출동하는 축제, '2017 SBS 연예대상'이 그 화려한 막을 열었다.

올 한 해 SBS 예능은 지상파 종편 케이블 채널을 통틀어 가장 두드러졌다. 스테디셀러 '런닝맨', '정글의 법칙', '백년손님', '불타는 청춘'부터 현존 최고 예능 '미운 우리 새끼', 신규 예능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싱글 와이프'와 인기리에 시즌을 마친 'K팝스타6', '판타스틱 듀오2'까지 고루 시청자들의 사랑을 얻으며 2017년 예능 트렌드를 선도했다. 프로그램은 물론 출연자들의 면면도 화려했던 만큼 쟁쟁한 후보들 중 과연 누가 최고의 영예 대상의 주인공이 될 지 관심이 집중됐다.

올해 'SBS 연예대상' 대상에는 깜짝 반전이 있었다. 세간에 유력 후보로 언급됐던 인물이 아닌 이선미 여사(김건모 어머니), 지인숙 여사(박수홍 어머니), 이옥순 여사(토니안 어머니), 임여순 여사(이상민 어머니)까지 '미운 우리 새끼'의 어머니 군단, 일명 모벤져스가 대상의 영예를 안은 것.

'미운 우리 새끼'는 SBS의 일요일 밤을 책임지고 있는 '국민 예능'이다. 2016년 8월 첫 방송을 시작해 어머니가 다 큰 아들의 일상을 관찰하는 '다시 쓰는 육아 일기'라는 색다른 포맷으로 화제를 모았다.

올해 4월 'K팝스타6'의 뒤를 이어 일요일 오후 9시 15분으로 편성을 옮긴 뒤 '미운 우리 새끼'는 최고 시청률을 거듭 경신하며 말 그대로 시청률 대박을 터트렸다. 전 세대가 공감하는 이야기로 20%를 훌쩍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동 시간대 1위는 물론 일요 예능 1위, 한 주간 방송된 지상파-종편-케이블 모든 예능 프로그램 중 시청률 1위를 차지하는 시청률 3관왕을 거머쥐며 현존 최고 예능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미운우리새끼 성공의 일등공신은 뭐니 뭐니 해도 네 분의 어머님들이다. 늘 자식 걱정에 여념이 없는 대한민국 어머니들의 모습으로 전 세대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어머니들은 아들 못지않은 끼를 겸비했다. 베테랑 MC 신동엽과 서장훈도 쩔쩔매게 하는 입담과 “쟤가 또 왜 저럴깡”, “쓸데 없는 소리' 등 어머니들만의 유행어도 있을 정도. 그 덕분에 한자 어머니 모(母)와 슈퍼 히어로 어벤저스를 합친 모벤저스라는 별명을 얻었다.

나이는 들었지만 여전히 철없는 아들과, 그런 아들의 모습을 보는 어머니들이 방송 의식 없이 내뱉는 '날 것' 그대로의 주옥 같은 멘트들은 '미우새'의 가장 큰 인기 비결이다.

'현존 최고 예능'의 히로인으로 '미우새'를 하드캐리 하고 있는 어머니들 중 이선미 여사는 “꿈에도 생각지 못한 상이다. 더욱 유익하고 재밌는 프로가 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미운우리새끼들의 일상을 지켜보며 가슴 졸이고 안타까워했던 우리 어머니들, 우리 '미우새'를 방문해 주신 게스트 MC들도 감사드린다. 신동엽과 서장훈에게도 감사한다. 살림만 하던 어미를 방송이라는 큰 장으로 이끌어 준 김건모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2017 SBS 연예대상'의 화려한 축제가 막을 내린 가운데 31일 저녁 9시 5분부터는 올 한해 SBS 인기 드라마를 총망라할 '2017 SBS 연기대상'이 신동엽, 이보영의 진행으로 생방송된다.

다음은 2017 연예대상 수상자, 작 명단
▲대상=이선미 지인숙 이옥진 임여순(미운 우리 새끼)
▲버라이어티부문 최우수상=지석진(런닝맨)
▲쇼/토크쇼부문 최우수상=서장훈(미운 우리 새끼, 동상이몽2)
▲프로듀서상=김병만(정글의 법칙)
▲버라이어티부문 우수상=강수지(불타는 청춘)
▲쇼/토크쇼부문 우수상=김준현(판타스틱 듀오2), 토니안(미운 우리 새끼)
▲글로벌스타상=런닝맨
▲공로상=백종원(백종원의 푸드트럭)
▲올해의 핫스타상=추자현 우효광(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올해의 프로그램상(예능)=미운 우리 새끼
▲올해의 프로그램상(교양다큐)=영재발굴단
▲최우수 MC상 예능부문=전현무(K팝스타6, 마스터키, 판타스틱듀오2)
▲최우수 MC상 교양다큐부문=김석훈(궁금한 이야기Y)
▲신 스틸러상=박명수(싱글와이프), 윤정수(미운우리새끼)
▲베스트 엔터테이너상=김광규(불타는 청춘), 이유리(싱글와이프)
▲베스트 챌린지상=나르샤(자기야-백년손님), 조보아 김세정(정글의 법칙)
▲베스트 커플상=이광수 전소민(런닝맨)
▲베스트 팀워크상=불타는 청춘
▲모바일 아이콘상=김기수(예쁘게 살래 그냥 살래), 박나래(복붙쇼)
▲라디오 DJ상=송은이 김숙(송은이 김숙의 언니네라디오), 김영철(김영철의 파워FM)
▲버라이어티부문 신인상=강다니엘(마스터키), 전소민(런닝맨)
▲쇼&토크부문 신인상=이상민(미운우리새끼), 정재은(싱글와이프)


사진=SBS
손재은 기자 jaeni@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