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토)

방송 방송 인사이드

'나의아저씨' 장기용의 아이유 폭행, 어떻게 봐야할까

강선애 기자 작성 2018.03.22 13:36 수정 2018.03.22 16:19 조회 3,036
기사 인쇄하기
나의아저씨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나의 아저씨'의 아이유가 장기용한테 폭행당하는 장면을 두고 시청자 반응이 설왕설래다. '미투 운동'으로 예민한 이 시국에 굳이 여자가 남자에게 폭행당하는 장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줘야 했냐는 의견과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란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tvN 새 수목드라마 '나의 아저씨'(극본 박해영, 연출 김원석)는 삶의 무게를 버티며 살아가는 아저씨 삼 형제와 거칠게 살아온 여성 이지안(아이유 분)이 서로를 통해 삶을 치유해 가는 이야기를 담는다. 지난 21일 첫 방송에선 아이유가 연기하는 이지안이란 인물이 얼마나 팍팍한 현실을 살고 있는지가 극명하게 그려졌다.

극 중 지안은 낮에는 사무실 계약직으로 일하고 퇴근 후에는 식당 주방에서 설거지를 하며 힘들게 돈을 벌었다. 몸이 부서져라 일을 해서 말도 거동도 못 하는 할머니 봉애(손숙 분)를 챙기는 지안은 세상에 대한 냉소와 인간을 향한 불신만 남아 차갑고 무표정했다.

광일(장기용 분)은 이런 지안을 괴롭히는 맛에 사는 사채업자로, 무슨 사연인지 지안에 대한 증오심이 가득했다. 심지어 지안의 다른 빚까지 사서 지안을 끊임없이 괴롭혔다. 폭행도 서슴지 않았다. 광일이 지안의 집을 허락 없이 들어가려 하자, 지안은 온몸으로 그를 막아섰다. 광일은 이런 지안을 밀쳤고 주먹으로 지안의 복부와 머리를 강타했다. 폭언도 쏟아냈다. “네 인생은 종쳤어. 넌 평생 내 돈 못 갚을 거고 평생 나한테 시달리면서 이자만 갖다 바치다가 죽을 거야. 질질 짜면서 죽여달라 빌어봐라. 이 미친X아. 내가 죽여주나”라고 무섭게 말했다.

광일의 폭행에 지안은 오히려 웃음을 보였다. 이어 “너 나 좋아하지? 내 빚까지 찾아내 쫓아다니고. 복수라는 건 개뻥이야”라며 광일을 도발했다. 지안의 이 말은 두 사람 사이에 어떤 사연이 있는지, 채무 관계 이외에 남녀관계로서도 연관성이 있는지 궁금증을 자아냈다. 지안의 말에 자극받은 광일은 지안을 다시 폭행했다.

이 장면을 두고 시청자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채업자가 채무자를 폭행하는 장면은 그간 드라마나 영화 속에 많았으나, 남자가 여자를 폭행하는 걸, 그것도 최근 '미투 운동'으로 예민할 때 굳이 적나라하게 보여줄 필요가 있었냐는 의견이다.

일부 시청자들은 “필요 이상의 자극적인 연출이었다”, “드라마라고 다 용인되는 건 아니다. 잔인하게 맞고 '날 좋아하냐'니, 이해가 안됐다. 자극에만 몰두하지 말고 정상적인 캐릭터를 그렸으면”, “아이유가 종잇장처럼 흔들리는데, 보고 내 눈을 의심했다. 직접적으로 보여줄 필요는 없는데, 과했다”, “아무리 드라마고 가상 인물이래도 결국 드라마도 사람 사는 이야기 다루는 건데. 그만큼 실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저런 장면은 절대 넣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라고 지적했다.

반면 드라마는 드라마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많다. 캐릭터가 처한 상황과 앞뒤 맥락을 봐야지, 단순히 폭행 신이라고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는 주장이다. 이런 의견의 네티즌들은 “남자가 여자 때렸다고 무조건 데이트폭력 떠올리는 건 무슨 단순한 발상이냐”, “괜한 논란 만들지 말고, 드라마 이해할 수 있는 사람만 봐라”, “그럼 사채업자가 친절하게 돈 갚으라 말하냐. 저게 어딜 봐서 미화라는 거냐”,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다. 아이유가 진짜 맞은 게 아니지 않냐”며 옹호했다.

[사진=tvN 방송 캡처]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