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방송 인사이드

'해치' 정일우, '이인좌의 난' 승전보 올렸다…월화극 1위

강선애 기자 작성 2019.04.24 09:02 수정 2019.04.24 09:19 조회 589
기사 인쇄하기
해치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해치' 정일우가 '역적의 수괴' 고주원을 포위하며 '이인좌의 난' 승전보를 올렸다.

지난 23일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해치'(극본 김이영, 연출 이용석) 43회, 44회는 닐슨코리아 수도권 기준(이하 동일)으로 각각 전회보다 상승한 8.2%(전국 7.5%)와 9.0%(전국 8.2%)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최고 시청률은 마지막에 이르러 10.54%까지 치솟았다.

동시간대 방송된 MBC '특별근로감독관 조장풍'은 각각 7.0%(전국 5.9%)와 7.6%(전국 6.4%), KBS 2TV '국민 여러분'은 각각 5.0%(전국 5.0%)와 6.9%(전국 6.9%), 유료플랫폼 기준 tvN '사이코메트리 그 녀석'은 3.2%, jtbc '으라차차 와이키키2'는 1.3%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에 '해치'는 지상파와 종편, 케이블방송을 통틀어 월화극 1위 자리를 차지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영조(정일우 분)가 조선 어벤져스와 함께 '이인좌의 난'에서 전세 역전한 모습이 그려졌다. 밀풍군(정문성 분)-위병주(한상진 분)는 이인좌(고주원 분)가 꽂아놓은 스파이가 건넨 정보로 안성을 치고 도성으로 향했다. 하지만 반란군은 선발대가 타고 간 파발마 한 마리가 되돌아온 것을 보고 심상치 않은 불길함을 느끼게 됐다. "기다리자"라는 이인좌의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수십수백의 화살들이 그들을 향해 쏟아졌다. 바로 '조선 어벤져스' 박문수(권율 분)-달문(박훈 분)이 반란군 세력의 동태를 이미 파악하고 있던 것. 이와 함께 이광좌(임호 분)가 나타나 이인좌를 포함한 반란군을 생포하려 했지만, 이인좌는 "흩어져야 한다"는 말과 함께 후퇴를 외치며 도주하는 등 가슴 뻥 뚫리는 사이다 전개가 그려졌다.

'조선 어벤져스'의 전세 역전 소식을 들은 영조는 "조정이 하나가 되어 이 환란을 넘을 수 있었다"라며 기뻐했고 "너희는 목숨을 걸고 조정과 나라를 지켜내었다. 얼마나 두려웠던가. 얼마나 고통스러웠던가. 과인은 너희가 흘린 피와 땀을 잊지 않을 것이다. 전장에서 쓰러져간 이들의 안타까운 죽음을 잊지 않을 것이다. 반역의 무리를 토벌한 오늘의 승리는 이제 조선의 승리가 될 것이니 과인을 믿으라. 나는 이제 이 나라의 중신, 만백성과 함께 진정한 새 조선을 일궈낼 것이다"라며 군사들의 활약을 뜨겁게 칭송했다. 이런 영조의 진심이 담긴 연설에 군사들과 백성들은 환호에 차 오열했고 '조선 어벤져스'의 얼굴에도 벅찬 기쁨과 뜨거움이 더해지는 등 그들이 선택한, 진정으로 원하던 '성군' 영조의 진면모를 보여줬다.

무엇보다 영조가 보여주는 허를 찌르는 정치적 묘수는 '노론의 실세' 민진헌(이경영 분)의 마음까지 뒤흔들었다. 남인의 등용은 물론 "직접 반란에 가담한 역도들은 모두 잡아들이되 친지와 식솔들까지 벌하는 연좌의 형벌은 금할 것이며 반란에 동조한 백성들을 색출해 징벌하는 일도 엄금할 것"이라고 반란에 동조한 자들을 용서하겠다는 등 머리가 아닌 가슴에서 나오는 정치적 수로 백성들까지 아우르는 영조의 모습에 민진헌도 결국 남인의 등용을 허락하는 등 권세 대신 백성과 함께 하는 길을 선택해 눈길을 끌었다.

이후 영조는 '밀풍군의 정부' 천윤영(배정화 분)의 폭로로 도망친 이인좌-밀풍군의 위치를 알아냈고, 같은 시각 박문수가 이인좌의 은신처를 급습해 "이제 다 끝났다"는 경고와 함께 그를 체포하는 사이다를 터트렸다. 방송 말미 영조와 '반역의 수괴' 이인좌가 대면하는 모습이 그려져 안방극장의 긴장감을 치솟게 했다. 이처럼 '이인좌의 난'에서 승전보를 올림과 동시에 백성을 위한 본격적인 성군의 길을 걷게 된 영조. 특히 영조를 필두로 노·소론 모든 신료들이 하나로 똘똘 뭉쳐 조정의 환란을 극복한 것은 새로운 조선, 개혁의 조선을 향한 진일보였다. 또한 앞으로 펼쳐질 이들의 활약을 더욱 궁금하게 했다.

'해치'는 매주 월, 화 밤 10시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