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목)

영화 스크린 현장

'우리집' 윤가은 감독은 캐스팅 오디션부터 남달랐다

김지혜 기자 작성 2019.07.31 08:23 수정 2019.07.31 09:09 조회 265
기사 인쇄하기
우리집

[SBS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영화 '우리집'이 아이들의 연기를 발굴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지닌 윤가은 감독의 특별한 배우 캐스팅 과정과 리허설, 대본 없이 진행된 촬영 현장 과정 등 생생한 비하인드를 공개했다.

'우리집'은 누구나 갖고 있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는, 숙제 같은 가족의 문제를 풀기 위해 어른들 대신 직접 나선 동네 삼총사의 빛나는 용기와 찬란한 여정을 담은 작품이다.

2016년 데뷔작 '우리들'로 베를린국제영화제, 청룡영화상, 백상예술대상 등 국내외 30개 이상 영화상을 휩쓴 윤가은 감독의 두 번째 장편이자 김나연, 김시아, 주예림, 안지호 등 윤가은 감독의 심미안으로 발견해 낸 배우들의 생동감 넘치는 연기와 호흡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우리들' 촬영 당시, 윤가은 감독은 배우들에게 대본을 주지 않고 상황극과 리허설로 연기 지도를 한 것이 알려져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연기 경험이 전무한 어린이 배우를 캐스팅, 배우의 잠재력을 최대한 꺼내며 변영주 감독으로부터 "'우리들' 이후 윤가은 감독에게 아역 배우 연기 연출 러브콜이 쇄도했다", 정지우 감독으로부터 "아이들의 연기에 무슨 마법을 부린 걸까"라는 극찬을 이끌어냈다.

'우리들'에 이어 '우리집' 역시 어린이 배우에 맞춰 캐스팅 과정부터 촬영까지 여타 영화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진행됐다.

먼저 초등학생은 물론, 유치원생부터 중학생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캐스팅을 진행했던 '우리집'의 경우 1차 오디션에서는 배우와 1대 1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했고 2차부터 5차까지는 연극놀이 수업을 응용한 그룹 미팅을 진행했다.

이후 촬영에 들어갈 때에는 대본을 주는 대신 촬영 두 달 전부터 주 2~3회를 만나며 리허설을 진행했는데, 이 리허설에서는 영화가 어떤 주제를 다루는지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매시간 신 별 상황에 맞는 즉흥극을 이어갔다.

특히 리허설 기간 동안 배우들은 직접 영화 속에 등장하는 주요 소품을 만들어오는 숙제를 수행하며 각 역할을 연구하고 몰입하는 기간을 가졌으며, 실제 영화 속 상황의 대사나 디테일은 배우들 개개인의 성격과 목소리를 녹여내는 과정에서 수정되거나 바뀌어 '우리집'이 보다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작품으로 탄생하게 됐다.

'우리집'은 오는 8월 중 개봉한다.


ebada@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