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프로그램 리뷰

[스브스夜] '영재발굴단' 우슈 금메달리스트 이하성, 영재 이예상에 "내 9살 때보다 더 낫다"

김효정 에디터 작성 2019.08.07 22:12 수정 2019.08.08 09:39 조회 424
기사 인쇄하기
영재

[SBS연예뉴스 | 김효정 에디터] 9살 우슈 영재 이예상이 새로운 기술 연마에 몰두하는 이유는?

7일 방송된 SBS '영재 발굴단'에서는 9살 우슈 신동 예상 군이 소개됐다.

이날 방송에서 제작진은 보틀 캡 챌린지 영상으로 SNS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한 소년을 만났다. 9살 이예상 군은 남다른 몸놀림으로 보틀 캡 챌린지를 단번에 성공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제작진과의 첫 만남부터 풍차 돌리기를 선보인 예상 군은 사실 우슈 신동. 중국 전통무예인 우슈. 예상이는 스스로의 실력에 대해 "한국 1등으로 잘하는 거 같다. 중국에서는 한 10등이다"라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을 보였다.

그렇다면 예상이의 실력은 어느 정도일까. 예상이의 실력에 대해 아시안게임 우슈 금메달 리스트 이하성 선수는 "제9살 때보다 더 잘하는 거 같다"라며 "동작의 정확성이 굉장히 좋은 거 같다"라고 칭찬했다.

나이에 비해 탁월한 스피드와 정확한 동작으로 우슈의 종주국인 중국의 벽을 넘을 인재라는 평까지 받은 예상 군. 예상 군은 우슈 대표선수였던 아빠의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우슈에 입문했다.

영재

그리고 최근 예상이는 중고등학생들이 습득하는 '구투로' 기술을 연마하기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하지만 어려운 동작을 소화하기 위해 무리를 하다 보니 몸에 이상이 생겨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다.

이에 부모님들은 "아이가 왜 이렇게까지 집착하는지 모르겠다"라며 아이들과 함께 심리 상담을 받았다.

전문가는 예상이에 대해 "부모님께 결과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라고 말했다. 예상이는 사실 우슈를 먼저 시작한 형 윤상이를 따라잡기 위해 우슈에 매달렸고, 그것이 스트레스로 다가왔던 것. 이에 예상이는 "형이 대회에 나갔을 때 엄마, 아빠가 칭찬을 해줬다. 나는 그걸 그냥 보기만 했다"라며 어린 시절 서러웠던 기억을 떠올렸다.

이에 엄마는 "윤상이에게 더 신경을 쓴 건 사실이다. 하루는 예상이가 울면서 나는 왜 형보다 더 빨리 못 태어났냐고 서럽게 운 적이 있다"라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윤상이 또한 스트레스가 쌓여있었다. 윤상이는 "약간 짜증 난다. 제가 10이라고 하면 예상이는 3 정도였는데 7 정도로 올라왔다. 동생이 잘하는 건 좋은데 좋은 성과를 내면 불안하다. 예상이가 나보다 더 좋은 성적을 낼까 봐 겁난다"라고 말했다. 윤상이는 동생에게 따라 잡히면 안 된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

전문가는 "형제들이 서로 라이벌 의식이 강해지면 적이 된다"라며 더 이상 둘의 사이가 악화되기 전에 선배들의 조언을 받을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한민국 우슈의 쌍두마차, 이용현 이용문 형제와 두 형제의 만남을 주선했다. 이들은 예상, 윤상 형제를 위해 "너희는 형제로 태어났다. 선수이기 전에 형제다"라며 꼭 필요한 조언을 해 아이들의 공감을 자아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