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방송 촬영장 핫뉴스

"인생캐 만났다"…'배가본드' 배수지, 안방극장 사로잡은 '고해리의 성장'

강선애 기자 작성 2019.10.24 11:05 수정 2019.10.24 11:17 조회 376
기사 인쇄하기
배가본드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배가본드' 배수지가 허당미 넘치던 모습에서 정의감과 사명감 가득한 국정원 요원으로 성장하는 캐릭터로 안방극장을 사로잡고 있다.

SBS 금토드라마 '배가본드'(극본 장영철 정경순, 연출 유인식)는 민항 여객기 추락 사고에 연루된 한 남자가 은폐된 진실 속에 숨겨진 거대한 국가 비리를 파헤쳐가는 첩보 액션 멜로로, 배수지는 차달건(이승기 분)와 함께 목숨의 위협도 불사한 진실 찾기 여정에 나선 국정원 블랙요원 고해리 역을 맡아 열연 중이다.

고해리는 아직은 서툰 국정원 요원으로 사랑스러운 허세를 부리다가도, 사건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선 차달건과 함께 날카로운 지략을 꾸리며 각종 고난도 액션도 불사한다. 어려운 상황이 닥쳐도 다른 이에 의지하거나 안주하지 않고, 늘 능동적으로 헤쳐 나가며 성장하고 있는 주인공 고해리의 활약상을 한데 모아봤다.

▲ 술만 들어갔다 하면 저세상 텐션? 깜찍 발랄 '허당미'

고해리의 허당미는 첫 회, 포부도 당당히 지각하는 모습에서부터 빵 터졌다. 국정원 블랙요원의 신분을 숨기고 주 모로코 한국 대사관 계약직으로 근무하던 고해리는 회의 시간에 지각해놓고도 천연덕스러운 태도로 "다들 일찍 오셨네요"라며 웃어 보이더니 "요 앞에서 교통사고가 나서요"라는 뻔하고도 허술한 변명을 늘어놓으며 웃음을 안겼다. 또한 차달건이 있는 국정원 안가를 찾아가 "나 특수요원이라 함부로 못 잘라. 엄청 귀하신 몸이거든"이라고 묻지도 않은 말을 하며 허세를 부렸다.

기태웅(신성록 분)의 신임을 얻지 못해 모로코까지 가서 '식사 당번'이라는 백업 업무를 맡은 고해리는 차달건에게 마트에서 쇼핑하는 모습을 들키자 "일부러 자청한 거다"라며 기태웅이 말한 정보를 마치 자신이 생각해낸 듯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팀에서도 나밖에 모르는 고급 정보니 두피에 잘 새겨둬"라고 허세를 떠는 모습으로 폭소를 자아냈다.

▲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 훈내 폴폴 '인간미'

고해리는 민항 여객기 추락사고 후 모로코를 찾은 유가족들을 하나부터 열까지 세세하게 챙겨가며 따뜻하게 대했고, 추모식에 따라가 함께 눈물 흘리며 진심과 공감의 위로를 건네는 등 아픈 마음을 달랬다. 또한 조카를 잃고 사는 게 사는 게 아닌 차달건을 늘 안쓰러워하고, 차달건이 빵 쪼가리 하나로 허겁지겁 저녁을 때우는 모습을 보고는 불쑥 차달건의 집에 찾아가 소주 한 잔을 기울이며 묵묵히 위로를 건넸다.

또한 릴리(박아인 분)와 김도수(최대철 분) 일당의 무차별 총격에 현장에서 사망한 동료들을 떠올리며 주저앉아 오열하는가 하면, 타지에서 고된 미션을 수행하며 지칠 대로 지친 동료들을 위해 따뜻한 밥상을 차려내는 등 다정함으로 감동을 안겼다.

그런가 하면 국정원 안가에서 가해진 갑작스런 위협에서 차달건을 구하려 공철(곽진석 분)에게 총을 쏜 후, 믿기지 않는다는 듯 손을 떨며 주저앉아 재차 "정말 죽은 거냐"고 확인하는가 하면, 모로코에서 차달건이 비밀 공조를 하자고 설득을 이어가자 "나 특수요원 아니야. 능력 없다고 이번 작전에서 제외시킨다는 걸 억지로 우겨서 겨우 들어온 것"이라고 속내를 털어놓은 뒤 "왜 사람을 바닥까지 보이게 만드냐"며 눈물을 글썽이는 모습으로 연민을 자아내기도 했다.

▲ 언어면 언어, 액션이면 액션, 전술이면 전술! 능력 만렙 '반전미'

고해리는 모로코에 특파된 블랙요원인 만큼 영어와 모로코어를 수준급으로 구사할 뿐 아니라, 차달건과 함께 제롬(유태오 분) 일당의 공격을 피해 총격전을 벌인 것을 시작으로 숙소를 침입한 괴한의 공격을 맨손으로 제압하는 등 언어와 실무 능력을 갖춘 능력 만점 요원으로 활약했다. 또한 제롬과 김우기(장혁진 분)가 연인의 대화인 척 나눈 통화 내용이 사실 테러를 공모하는 암호였음을 알아내는 등 예리한 지략까지 발휘했다.

스턴트맨 출신으로 몸 쓰는데 특화된 차달건과 찰떡궁합을 자랑하며 사건을 해결해가고 있는 고해리는 여리고 사랑스러운 외모 속에 감춰진 카리스마를 발산하는 의외의 반전미를 뽐내며 시청자를 열광케 하고 있다.

▲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줄 거야" 선전포고 '박력미'

고해리 아버지 고강필 대령은 화마에서 부하들을 살려내며 의로운 죽음을 맞이했지만, 남겨진 고해리와 가족들의 삶은 그리 영광스럽지 못했다. 그로 인해 집안을 일으켜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게 된 고해리는 직업에 대한 사명감보다는 본인의 말대로 "먹고살려고 이 짓 하는" 실리적이고 세속적인 인물이었다. 하지만 차달건을 포함한 유가족들의 안타까운 입장에 공감하고, 사건에 숨겨진 거대한 음모들을 속속들이 파악하게 되면서 함께 분노하더니, 어느덧 정의와 진리의 편에 서서 행동하고 국가의 안전을 보위하는 진짜 국정원 요원으로 성장했다.

특히 지난 10회, 차달건의 "이제 그만 손 떼라"는 만류에도 "국민들에게 제대로 알려줄 거야. 나쁜 새끼들, 나쁜 짓 다신 못하게"라며 죽음의 위협도 불사, 악의 무리에게 선전포고하는 모습으로 깊은 감동과 울림을 안겼다.

제작사 셀트리온엔터테인먼트 측은 "그동안 본 적 없던 배수지의 매력이 더해지면서 고해리 캐릭터의 매력이 배가됐다"며 "앞으로 더욱 맹활약을 펼치면서 진정한 국정원 요원으로 거듭날 고해리의 성장하는 모습을 끝까지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배가본드'는 오는 25일 밤 10시 11회가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