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9일(금)

뮤직

英 BBC "이수만, K팝 성장에 공헌한 상징적 인물"

작성 2019.10.28 10:17 수정 2019.10.28 14:08 조회 177
기사 인쇄하기
이수만

[SBS연예뉴스 | 강수지 기자] 영국 공영방송 BBC가 K팝 다큐멘터리를 통해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와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를 집중 조명했다.

지난 25일 오후 9시 30분(현지시간) 영국 BBC4에서 특집 다큐멘터리 'K-Pop Idols: Inside the Hit Factory(K-Pop 아이돌스: 인사이드 더 히트 팩토리)'가 방송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K팝의 성공 스토리와 성장 이유를 밝히기 위해 프레젠터 제임스 발라디(James Ballardie)가 한국을 방문하는 내용이 그려졌다. 그는 K팝 산업을 개척한 이수만 프로듀서와 인터뷰를 하고 SM의 제작 시스템, 공연 현장 등을 체험했다.

특히 BBC는 이수만 프로듀서에 대해 "K팝 성장에 있어 누구도 대체할 수 없을 만큼 큰 공헌을 했다. 30여 년에 걸쳐 음악 산업에 엄청난 영향을 끼친 상징적인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인터뷰를 통해 SM 트레이닝 시스템부터 H.O.T.와 보아의 해외 진출을 통한 한류의 성장 등도 상세히 전했다.

이수만 프로듀서가 직접 프로듀싱하는 현장에도 동행했다. 제임스 발라디는 미국 데뷔를 앞둔 SuperM(슈퍼엠)의 'Jopping(쟈핑)' 녹음 및 촬영 현장을 방문해 멤버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또 이수만 프로듀서가 현장을 지휘하며 세심하게 디렉팅 하는 모습에 주목했다.

그는 엑소의 콘서트 및 백현의 솔로 앨범 음악 방송 현장도 방문해 직접 K팝 팬덤 문화를 체험했다. 팬들이 응원봉을 흔들며 한 목소리로 응원 구호를 외치는 모습을 보고 감탄했으며, 서울 삼성동 SMTOWN 코엑스 아티움 전시를 둘러보고 K팝이 음악뿐만 아니라 안무, 패션 등 다양한 요소가 집약돼 있음을 소개하기도 했다.

제임스 발라디는 "K팝은 한국의 엄청난 성공 스토리"라며, "K팝을 만드는 선도 기업들의 이면에는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사람들이 있다. 저는 이 모든 것을 시작하고 지금까지도 여전히 업계를 이끌고 있는 사람(이수만 프로듀서)을 만났고, 작곡가들, 뮤직비디오 제작자, 다양한 아이돌을 만났다"고 말했다.

또한 "그들은 모두 성공을 원했고 각자의 아픔이 있었다. 이것이 바로 K팝의 인간적인 모습"이라며 "사랑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고 방송을 마무리했다.

BBC는 이번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지난 7월 한국을 방문, 이수만 프로듀서와 만나 K팝에 대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눴다.

bijou_822@naver.com, joy822@partner.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