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4일(수)

방송 촬영장 핫뉴스

"이런 단장님 어디 없나요"…'스토브리그' 남궁민의 돌직구 매력

강선애 기자 작성 2019.12.24 15:46 수정 2019.12.24 17:38 조회 918
기사 인쇄하기
TMXHQMFLRM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스토브리그'의 남궁민이 냉철한 판단력과 사이다 명대사로 '워너비 단장님'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13일 첫 방송을 시작한 SBS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극본 이신화, 연출 정동윤)는 팬들의 눈물마저 마른 프로야구 꼴찌팀 '드림즈'에 새로 부임한 단장이 남다른 시즌을 준비하는 '돌직구 오피스 드라마'다. 그라운드 뒤 선수보다 더 치열한 일상을 사는 프런트들의 뜨거운 겨울 이야기로 방송 4회 만에 닐슨코리아 기준 시청률 11.9%를 기록, 자체 최고 시청률 경신과 함께 두 자릿수 시청률을 돌파하며 쟁쟁한 경쟁작들 사이 금토드라마 1위 자리에 올랐다.

이 드라마에서 남궁민은 '팩트'를 무기로 합리적인 개혁을 이끄는, 결이 다른 '돌직구 리더' 백승수 단장 역으로 인기를 견인하고 있다. '직진 리더' 남궁민이 적재적소에서 터뜨리는 명쾌하고 통쾌한 명대사들이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낸다.

크리스마스 기적처럼 짜릿함을 안길 '스토브리그' 속 남궁민의 '사이다 명대사'를 뽑아봤다.

▲ "파벌싸움 하세요. 그런데 성적으로 하세요"

극 중 백승수(남궁민)는 드림즈 신임단장으로 첫 부임한 후 양쪽 코치진들과의 술자리에서 날카로운 경고를 터트렸다. 감독을 허수아비로 만든 채 서로의 이권만을 주장하는 파벌싸움으로 시즌 마지막 경기를 망쳤던 이들이 반성은커녕 주도권을 잡기 위한 로비를 펼치는 것을 파악한 것.

백승수는 "파벌싸움 하세요. 그런데 성적으로 하세요"라고 부조리를 꿰뚫는 일침을 날렸고, 이를 들은 코치진들은 예상과는 다른 신임단장의 모습에 경직되고 말았다. 대립 관계를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고, 잘못된 점을 꼬집은 백승수의 대사는 조직 내에서 실력보다는 정치싸움에 집착하는 이들에게 통쾌한 일갈을 날렸다.

▲ "믿음으로 일하는 거 아닙니다. 각자 일을 잘하자는 겁니다"

극중 백승수가 임동규(조한선) 트레이드에 대한 잘못된 소문으로 프런트들이 동요하는 와중에 "진행 중인 상황도 공유가 어려우신가요. 저를 못 믿으세요?"라며 따지는 이세영(박은빈)에게 조언을 건네는 장면. "믿음으로 일하는 거 아닙니다. 각자 일을 잘하자는 겁니다"라는 백승수의 말은 깊게 박힌 돌, 즉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관성과 인식에 대해 확인 없는 믿음을 가진 이들에게, 그리고 근거 없이 동요하는 프런트들에게 묵직한 한방을 선사했다.

▲ "조금이라도 팀에 해가 된다면 잘라 내겠습니다"

극 중 백승수가 처음으로 모든 프런트들이 모인 신임단장 환영 회식에서 담담하지만 강력한 선전포고를 날렸던 장면. 임동규와 강두기(하도권) 라는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맞트레이드를 완성한 백승수는 1년 전 신인 드래프트 영상을 보다 스카우트팀 내 이상 기류를 감지, 이에 대한 의혹 해결에 나섰다. 결국 백승수는 회식 자리에서 "조금이라도 팀에 도움이 되는 일이면 저는 할 겁니다. 조금이라도 팀에 해가 된다면 잘라 내겠습니다. 해오던 것들을 하면서, 안 했던 것들을 할 겁니다"라는 뼈 있는 말로 직진 행보를 이어갈 것을 예고했다. 이는 관습과 고정관념에 굳어버린 이들을 깨우는 백승수의 응원이자 채찍질로 깊은 울림을 자아냈다.

▲ "시스템을 바로 세울 겁니다"

극 중 백승수가 비리로 얼룩진 스카우트팀 고세혁(이준혁) 팀장 해고를 어물쩍 넘어가려던 고강선(손종학) 사장에게 거침없는 일침을 던지는 장면. 백승수는 비리가 밝혀진 '드림즈 올드 스타'라고 불리는 고세혁을 해고하고, 실수는 했지만 열정만은 최고인 드림즈에 큰 연고가 없는 양원섭(윤병희)을 팀장으로 세우는 파격 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고강선이 은근슬쩍 고세혁을 징계로 마무리 지으려 하자, 백승수가 "시스템을 바로 세울 겁니다"라고 굽히지 않고 새판을 짜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조직 내 얽히고설킨 문제 중 '봐주기식 라인 문화'를 꼬집은 이번 장면은 직장 내 '을'들의 대리만족을 이끌어내며 강력한 카타르시스를 안겼다.

제작진 측은 "남궁민이 온전히 백승수화 된 연기로 '스토브리그'의 인기에 불을 지피고 있다"며 "앞으로도 거침없고 소신 있는 백승수 단장의 '꿀 사이다' 행보는 계속된다. 2019년 연말과 2020년 연초를 시원하게 달굴 '스토브리그'를 지켜봐 달라"고 전했다.

'스토브리그'는 오는 27일 밤 10시 5회가 방송되고, 28일 방송분은 '2019 SBS 연예대상' 생방송으로 인해 결방된다. 대신 25일 크리스마스 오후 2시 40분부터는 지난 1~4회 모아보기가 특별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