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6일(화)

방송 촬영장 핫뉴스

"마스크로 일확천금 노리는 사람들"…'궁금한 이야기 Y', 은밀한 거래 추적

강선애 기자 작성 2020.03.06 10:20 수정 2020.03.06 11:56 조회 6,590
기사 인쇄하기
궁금한이야기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 '궁금한 이야기 Y'가 마스크의 은밀한 거래를 추적한다.

6일 방송될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모두가 코로나19로 아픔과 고통을 나누는 틈을 타, 일확천금을 노리는 사람들의 은밀한 마스크 거래 현장을 공개한다.

지난 주말, 목동에 위치한 한 백화점 앞에는 주변 건물들을 둘러쌀 정도로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었다. 백화점 내 매장에서 마스크를 1장당 1천 원에 판매한다는 소식을 듣고 새벽부터 온 사람들로, 1인당 5매 밖에 살 수 없는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몇 시간을 기다리고 있었다. 코로나 사태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온라인상에서 불과 1장에 800원 꼴에 거래할 수 있던 마스크는 이렇게 귀한 물건이 돼버렸다.

'궁금한 이야기 Y' 제작진이 만난 한 마스크 도매상은 이 모든 게 '그들' 때문이라고 했다. 공장에서 소매상이나 약국까지 코로나19 이전에는 한 두 단계만 존재했었는데, 마스크가 돈이 되자 수많은 사람들이 중간 유통책, 이른바 브로커로 끼어들면서 유통단계가 복잡해지고 점점 가격이 오르게 됐다는 것이다.

마스크 브로커들은 "뛰어든 지 3주 만에 1년 치 연봉 정도 벌었다", "로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벌기 때문에 뛰어든 사람들이 많다"라고 말했다.

취재 도중 제작진은 금값이 된 마스크의 비밀을 알고 있다는 브로커 홍 씨를 만났다. 마스크를 대량으로 판매하는 사람과 구매자를 찾아서 연결해 주는 일을 하고 있다는 남자는 마스크 가격이 기형적으로 오른 건, 모두 '그들'이 모인 익명 채팅방의 존재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제작진에게 마스크 브로커들이 모여 있다는 그 채팅방을 보여줬다. 그들만의 채팅방에서는 '50만, 2천 800, 기생충' 같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암호 같은 대화가 이뤄지고 있었다.

마스크 거래의 은밀한 현장을 추적할 '궁금한 이야기 Y'는 6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