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9일(금)

스타 스타는 지금

유독 '워크맨' 고동완 PD만 따라다닌 일베 논란...해명 요구

강경윤 기자 작성 2020.03.13 15:02 수정 2020.03.13 16:09 조회 15,441
기사 인쇄하기
고동완

[SBS연예뉴스 | 강경윤 기자] JTBC 유튜브 '워크맨' 측이 고동완 PD의 하차 발표가 최근 불거진 일베 논란과는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의혹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13일 JTBC 디지털 스튜디오 룰루랄라 측은 한 매체를 통해 "고동완 PD의 하차는 최근 불거진 '일베 용어 사용 논란'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 "이미 내부적으로 결정됐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워크맨 장성규

앞서 지난 11일 공개된 '워크맨'의 '부업' 편에서 장성규와 김민아가 피자 상자 접기 아르바이트를 하는 도중 '18개 노무(勞務) 시작'이라는 자막이 등장했다.

이에 일부 시청자들은 '노무'라는 표현이 당시 방송 내용과 어울리는 우리말 표현이 아닌 데다, 일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쓰는 단어라고 지적했다.

논란이 불거진 이후, 과거 '워크맨'에서 일베 용어로 추정되는 단어들이 사용됐다는 의혹이 수면으로 떠올랐다. '워크맨'은 지난해 '노알람'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그 이전에는 부스터 아이콘을 'NO2'라고 방송해 논란을 빚었다. 이 표현 모두 노무현 대통령을 비하할 때 사용하는 일베 표현이라는 주장이 제기된 것.

워크맨 장성규

심지어 일부 누리꾼들은 고동완 PD가 SBS '런닝맨'에서 조연출로 일할 때 역시 공교롭게 일베 논란이 불거져, 일부 출연자들이 사과를 한 적이 있다고도 주장하며 고 PD가 직접 사실관계를 해명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워크맨' 측은 일베 용어 사용 논란에 대해 "특정 사이트에서 정치적 목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했지만,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 역시 제작진의 책임"이라고 공개사과했다. 그럼에도 2만 명 넘는 이들이 구독을 취소하는 등 실망감을 드러내고 있다.

ky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