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금)

방송 방송 인사이드

'한국의 워런 버핏' 존리, '집사부일체' 사부 출격…"YOLO는 지옥행"

강선애 기자 작성 2020.07.06 08:59 수정 2020.07.06 10:29 조회 1,287
기사 인쇄하기
집사부일체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한국의 워런 버핏' 존 리 대표가 '집사부일체'에 사부로 등장해 투자계 최고다운 경제철학을 전했다.

시청률 조사 기관 닐슨코리아에 의하면 지난 5일 방송된 SBS '집사부일체'는 가구 시청률 4.4%(이하 수도권 1부 기준), 광고 관계자들의 중요 지표이자 화제성을 주도하는 '2049 타깃 시청률' 3%를 기록했다. 특히, 사부로 등장한 존 리는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등극하는 가 하면 그가 사회 초년생들에게 현실 조언을 건넨 장면은 분당 시청률이 5.3%까지 오르며 '최고의 1분'을 차지했다.

대한민국을 움직이는 CEO 특집 2탄으로 꾸며진 이날 방송에는 '한국의 워런 버핏' 존 리가 사부로 등장, 자신의 경제 철학을 전했다.

이날 멤버들은 '부자 되는 법'을 배워보기 위해 메리츠자산운용의 존 리 대표를 찾았다. 그의 사무실에는 투자계 최고임을 증명하는 상장과 트로피들이 가득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자신의 직업인 자산운용사에 대해 묻는 멤버들에게 "투자할 때 개인들이 잘 모르지 않냐. 어떤 기업을 골라야 하는지 투자 방향을 고민해 주는 일"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안타깝게도 한국이 노후준비가 가장 안 된 나라다. 구체적으로 노후자금이 얼마나 필요할지 생각해봐야 한다"라며 은퇴 후에도 현재 수준의 소비를 할 수 있는 노후 설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그는 세계적인 부자인 워런버핏, 제프베조스, 마크 저커버그 등 금융가 큰손들은 왜 다 유태인인지 궁금해하는 이승기에게 "유태인은 성인식을 열세 살에 한다. 온 가족이 성인식을 축하할 때 돈을 가져온다. 어릴 때부터 돈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근데 한국은 돈 얘기를 안 하지 않냐. 한국은 '공부 열심히 해라, 일 열심히 해라'하면서 돈 얘기는 안 한다"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존 리는 사회 초년생들의 안타까운 소비행태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했다. 그는 "사람들이 취직하면 제일 먼저 차부터 산다. 그게 결정적인 지옥 가는 일이다"라고 해 멤버들을 놀라게 했다. 그는 지금까지도 차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며 "부자들의 또 하나의 특징은 '나를 불편하게 해라'이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YOLO'에 대해 "지옥 가는 일"이라며 "'난 어차피 부자가 안될 거야'라는 생각이 깔려 있는 거다. 누구나 노후준비를 할 수 있다. 그걸 이해하지 못했을 뿐이다"라고 밝혔다. 존 리가 사회 초년생의 소비행태에 대한 안타까움을 내비치며 현실 조언을 건넨 이 장면은 새로운 깨달음을 느끼게 하며 분당 시청률 5.3%로 '최고의 1분'을 차지하기도 했다.

집사부일체

한편, 투자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한 존 리는 어린이 눈높이 금융교육을 진행했다. 이에 드라마 '황후의 품격'에서 '아리공주'로 신성록과 호흡을 맞췄던 오아린, 트로트 신동 임도형,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큰 사랑을 받은 아역배우 김설, 그리고 배우 신승환, 방송인 현영의 딸들이 함께했다. 아이들은 이미 저금을 하고 있다고 하는가 하면 경제용어 스피드 퀴즈에서 각종 경제용어들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모습으로 모두를 놀라게 했다.

아이들과의 금융교육을 마친 존 리는 "깜짝 놀랐다. 다른 친구가 더 잘 번다고 생각하면 투자를 하고 싶어 했다. 그게 투자의 시작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아이들을 위해 펀드를 선물하며 "단순히 돈을 버는 게 아니라 투자의 첫 입문이라고 생각하면 굉장히 기념비적인 일. 앞으로 금융 강국이 되는 데에는 여러분에게 달려있다"라고 해 훈훈함을 더했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