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7일(화)

뮤직

뉴진스, 12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 …2위는 블랙핑크·3위는 레드벨벳

김지혜 기자 작성 2022.12.11 09:20 조회 305
기사 인쇄하기
뉴진스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걸그룹 뉴진스가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2년 11월 11일부터 2022년 12월 11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51,632,684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2,353,317개와 비교하면 1.38%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2022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뉴진스, 블랙핑크, 레드벨벳,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소녀시대, 르세라핌, 오마이걸, 우주소녀, 아이브, 에이핑크, 에스파, 마마무, ITZY, 엘리스, 시그니처, 에이프릴, 프로미스나인, 걸스데이, 드림캐쳐, 우아, 모모랜드, 브레이브걸스, 케플러, EXID, 스테이씨, 이달의 소녀, 엔믹스, 레이디스코드, 라붐 순이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3,892 미디어지수 1,713,440 소통지수 1,388,233 커뮤니티지수 1,616,3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61,9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412,686과 비교해보면 0.94%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9,256 미디어지수 824,759 소통지수 1,535,794 커뮤니티지수 2,586,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06,65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78,123과 비교해보면 10.06% 하락했다.

3위, 레드벨벳 ( 아이린, 슬기, 웬디,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768 미디어지수 868,634 소통지수 420,262 커뮤니티지수 1,985,5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95,19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713,856과 비교해보면 98.10% 상승했다.

4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040 미디어지수 907,442 소통지수 388,356 커뮤니티지수 1,691,7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91,6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64,683과 비교해보면 16.02% 상승했다.

5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436 미디어지수 672,995 소통지수 434,689 커뮤니티지수 1,671,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14,00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18,120과 비교해보면 31.3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12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2,353,317개와 비교하면 1.38%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7.90% 하락, 브랜드 이슈 12.82% 하락, 브랜드 소통 3.77% 하락, 브랜드 확산 9.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광고하다, 기록하다, 선정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Attention, 유튜브, 베스트송'이 높게 나왔다. 뉴진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29%로 분석됐다. 뉴진스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8.27% 하락, 브랜드 이슈 6.18% 하락, 브랜드 소통 30.07% 상승, 브랜드 확산 6.64% 하락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