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1일(화)

뮤직

'재계약' 블랙핑크, 12월 걸그룹 브랜드 평판 1위…2위는 뉴진스

김지혜 기자 작성 2023.12.10 10:06 조회 473
기사 인쇄하기
블랙핑크

[SBS 연예뉴스 | 김지혜 기자] 그룹 블랙핑크가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23년 11월 10일부터 2023년 12월 10일까지 측정한 브랜드빅데이터 51,479,104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579,831개와 비교하면 3.92%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420 미디어지수 1,051,802 소통지수 1,660,991 커뮤니티지수 3,210,6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48,84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48,959와 비교해보면 55.71% 상승했다.​​

최근 멤버 전원(지수, 제니, 로제, 리사) 이 소속사와 재계약하며 YG엔터테인먼트와의 동행을 이어가게 된 블랙핑크는 브랜드 평판에서도 1위에 오르며 저력을 과시했다.

2위는 뉴진스가 차지했다. 뉴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740 미디어지수 1,114,443 소통지수 698,020 커뮤니티지수 2,455,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30,21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731,348과 비교해보면 0.02% 하락했다.​​

3위는 아이브로 아이브 브랜드는 참여지수 312,256 미디어지수 862,594 소통지수 1,286,030 커뮤니티지수 2,086,4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7,3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31,502와 비교해보면 1.82% 하락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3,579,831개와 비교하면 3.9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41% 상승, 브랜드이슈 1.13% 상승, 브랜드소통 2.78% 상승, 브랜드확산 12.0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3년 12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재계약하다, 급등하다, 체결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완전체, 양현석, YG엔터테인먼트'이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54%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0.81% 상승, 브랜드 이슈 9.30% 상승, 브랜드 소통 170.97% 상승, 브랜드 확산 46.80%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광고 영역
광고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