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Ice Cream' 빌보드 핫100 13위...'K팝 걸그룹 최초'

작성 : 2020-09-09 09:31:40

조회 : 203

블랙핑크 'Ice Cream' 빌보드 핫100 13위...'K팝 걸그룹 최초'
블랙핑크

[SBS연예뉴스 | 강경윤 기자] 블랙핑크(BLACKPINK)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핫100'에서 K팝 걸그룹 역대 최고 순위를 갈아치웠다.

빌보드는 8일(이하 현지시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블랙핑크의 'Ice Cream'이 이번 주 핫100 차트서 13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이는 블랙핑크가 앞서 가장 좋은 순위를 기록했던 곡 'How You Like That'(33위)의 성과를 훌쩍 뛰어넘은 쾌거다.

빌보드가 인용한 닐슨뮤직 데이터에 따르면 'Ice Cream'은 발매 첫 주(8월 28일~9월 3일) 미국에서 스트리밍 1830만회와 2만 3000건의 디지털 다운로드 수를 나타냈다. 또한 약 510만명의 라디오 청취자를 끌어모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 결과 'Ice Cream'은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 2위, 스트리밍 송 차트에서 8위, 팝송 라디오 에어플레이 차트에서 32위를 차지했다. 특히 팝송 라디오 에어플레이 차트는 블랙핑크 데뷔 이래 최초 진입이어서 눈길을 끌었다. 미국 라디오 방송은 비영어권 아티스트에 대한 장벽이 높아 현지의 대중적 인기를 가늠하는 지표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빌보드는 "레이디 가가와의 협업곡 'Sour Candy'와 'How You Like That'까지 더하면 '핫100' 40위 내에 3연속 이름을 올린 걸그룹은 지난 2016년 피프스 하모니(Fifth Harmony) 이후 블랙핑크가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990년대 중후반 절정의 인기를 끈 영국 출신 걸그룹 스파이스 걸스(Spice Girls)의 톱40 진입 7연속 기록을 언급해 블랙핑크에 대한 기대감을 간접적으로 내비쳤다.

블랙핑크의 'Ice Cream'은 '겉으로는 차가워 보이지만 알고 보면 달콤하다'는 가사와 경쾌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팝 장르의 곡. 강렬한 퍼포먼스와 걸크러시 매력의 대표 주자인 블랙핑크가 셀레나 고메즈와 함께 특별히 선보인 귀엽고 상큼한 콘셉트의 노래여서 그 의미를 더했다. 블랙핑크가 그간 시도하지 않았던 콘셉트인 데다 별다른 무대 활동 없이도 더욱 다양한 글로벌 팬덤과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장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블랙핑크는 전 세계 대중음악 시장 판도 변화를 이끌고 있는 유튜브에서 더욱 두드러진 활약을 폈다. 'Ice Cream'은 미국 빌보드와 같은 기간 집계된 유튜브 뮤직 글로벌 톱100(8월 28일~9월 3일) 차트서 압도적 1위를 달성했다. '인기 뮤직비디오'와 '인기 아티스트' 부문 1위 역시 'Ice Cream'과 블랙핑크 몫이었다.

13억뷰로 K팝 그룹 최다 조회수 뮤직비디오인 '뚜두뚜두'를 비롯해 'Kill This Love'까지 10억뷰를 넘어서는 등 블랙핑크의 인기는 꾸준한 상승세라는 점이 괄목할 만하다. 여기에 'How You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K팝 최단 기록인 78일 만에 5억뷰를 최근 돌파했고, 'Ice Cream'도 그다음 빠른 속도로 2억뷰(Ice Cream)를 넘어섰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블랙핑크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현재 4730만 명 이상으로 전 세계 아티스트 톱3다.

무엇보다 'Ice Cream'과 'How You Like That'은 오는 10월 2일 발표되는 블랙핑크의 첫 정규앨범 선공개 싱글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이 두 곡 모두 쌍끌이 인기를 끌면서 블랙핑크 데뷔 4년 만의 첫 정규앨범 'THE ALBUM'에 대한 전 세계 음악 팬들의 관심과 기대는 더욱 커졌다. 블랙핑크의 본 게임은 아직 시작도 안된 셈이다.

kykang@s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