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 Y', 독감 백신 사망 사태 추적…누가 불안을 만드는가

작성 : 2020-10-30 11:27:27

조회 : 692

'궁금한 이야기 Y', 독감 백신 사망 사태 추적…누가 불안을 만드는가
궁금한이야기

[SBS연예뉴스 | 강선애 기자] SBS 가 독감 백신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의 실체를 추적한다.

30일 방송될 에서는 최근 사회를 공포로 몰아넣은 '독감 백신 사태'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21일 저녁, 한 작은 동네 목욕탕에서 사망 사건이 벌어졌다. 한 남자가 온탕에서 혼자 반신욕을 하다 돌연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그의 몸에선 어떠한 외상도, 타살의 흔적도 찾을 수 없었다. 그리고 부검 결과 남자의 사인이 심근경색으로 밝혀졌다.

그런데 남자의 죽음을 둘러싸고 묘한 소문들이 떠돌기 시작했다. 목욕탕 인근 주민들은 "이틀 전에 독감 백신 맞고 목욕탕에서 죽은 거라고. 요즘 겁이 나서 예방 주사를 못 맞겠어"라고 말했다.

지난 16일 한 고등학생이 독감 백신을 맞고 사망했다는 주장이 나온 후, 한국 사회는 불안에 떨고 있다. 독감 백신을 맞고 사망했다는 기사들이 연일 쏟아지고 있다. 독감 백신 논란이 가라앉지 않자, 정부는 신고된 사망자들의 부검 결과를 공개했다. 부검 결과 독감 백신과 사망은 아무런 인과 관계가 없다는 것이지만 정부의 발표 이후에도 백신을 맞으려는 사람들은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불안은 여전히 가라앉지 않고 있다.

제작진이 만난 또 다른 유가족들도 사망자가 고령이었고 뇌동맥류 파열에 의한 사망이라고 사인이 나왔는데도 여전히 사망 6일 전 맞은 독감백신을 의심하고 있었다.

코로나19 사태로 시작되어 독감 백신 논란으로 커진 사회적 불안감의 실체는 무엇이고 누가 그 불안을 만들고 있는지 알아볼 는 30일 밤 8시 50분 방송된다.

강선애 기자 sakang@s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