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상어 뚜루루"...美음반협회가 인정한 싱글앨범 최고 등급

작성 : 2020-11-12 10:09:28

조회 : 119

"아기상어 뚜루루"...美음반협회가 인정한 싱글앨범 최고 등급
아기상어

[SBS 연예뉴스 l 강경윤 기자] 한국 최초로 미국 음반산업협회에서 인증한 '다이아몬드 싱글 앨범'이 등장했다. 한국을 넘어 영미권에서 신드롬급 인기를 끌고 있는 핑크퐁의 아기상어가 그 주인공이다.

12일 글로벌 콘텐츠 기업 스마트스터디 측은 "핑크퐁 아기상어(Baby Shark)가 미국음반산업협회로부터 다이아몬드 및 11개 멀티 플래티넘 인증을 받으며 한국 신기록을 세웠다."고 밝혔다. 해당 협회는 지난 5일 이 내용을 공식 홈페이지에 발표했다.

'아기상어'가 거머쥔 다이아몬드 자격은 RIAA 인증 최고 등급이다.

RIAA의 디지털 싱글 인증 기준은 음원 판매량에 따라 골드(50만 유닛), 플래티넘(100만 유닛), 멀티 플래티넘(200만 유닛), 다이아몬드(1천만 유닛)로 구분된다. 각 수치는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와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을 합산해 집계하는데,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은 150회를 유료 디지털 다운로드 1유닛으로 산정한다.

이로써 핑크퐁 아기상어는 RIAA 기준 1,100만 건 이상의 판매고 입증은 물론, 키즈송으로서는 전 세계 최초 다이아몬드 인증이라는 글로벌 신기록도 보유하게 됐다.

이에 앞서 지난 9월 11일 영국음반산업협회(British Phonographic Industry, 이하 BPI) 역시 핑크퐁 아기상어를 '브릿 서티파이드(BRIT Certified)' 싱글 부문에서 120만 건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경우 받을 수 있는 더블 플래티넘(2X Platinum) 인증을 부여한 바 있다. 해당 부문에서 한국 콘텐츠가 더블 플래티넘 인증을 받은 것은 2013년 12월 싸이의 '강남스타일'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스마트스터디 김민석 대표는 "핑크퐁 아기상어가 전 세계 최대 음악 시장으로 손꼽히는 미국과 영국의 음반산업협회로부터 뛰어난 기록을 인증받게 돼 놀랍고 기쁘다"며 "음악 콘텐츠에 대한 투자와 연구를 기반으로 다방면의 사업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이끄는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핑크퐁 아기상어(Baby Shark)는 '아기상어 뚜루루뚜루~' 라는 중독성 있는 후렴구와 따라 하기 쉬운 율동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HOT 100' 32위, 영국 오피셜 차트 6위, 이머징 아티스트 1위, 유튜브 최다 조회 영상 1위 등을 기록하며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kykang@sbs.co.kr